[한국 식품산업의 미래를 연다] 대상 중앙연구소편 ②

청정원 ‘마시는 홍초’ 일본 음용식초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 청정원 신안섬 보배 ‘천일염’과 청정원 ‘고기양념장’ 지식경제부 주관 2011 세계일류 상품에 선정, 미세조류 유래 DHA오일 국내 생산 성공...
대상 중앙연구소가 식품 및 소재 분야에서 국내 식품시장은 물론 세계 식품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 연구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해 12월에는 국내 학계 및 연구기관, 산업계 관계자를 중앙연구소로 초청, R&D 컨퍼런스를 개최, 연구자들간 정보 공유의 기회를 마련하는가 하면 지난 1월에는 일본에 ‘대상-게이오 생명공학센터’를 개소, 대외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 연구원들이 숙식에 대한 걱정 없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호텔급 1인 1실 기숙사를 마련해 제공하는 등 타 회사와 다른 새로운 시도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글로벌 1등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가능한 국내 최강 종합식품연구단지”를 지향하는 대상 중앙연구소를 찾았다.

▲ 진중현 대상 중앙연구소 식품연구실장

업계 최초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 출시
식초음료, 일본 식초시장에서 ‘빅 히트’

식품연구실은 2016 Leading Challenge 678(2016년 신규매출 6 000억원 No.1 제품 7개 기술명장 8명 확보)을 비전으로 세우고 이를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50년 발효 조미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종류의 미생물을 각 제품의 특성에 맞도록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독보적인 발효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히트 상품으로는 홍초, 진국다시,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 카레여왕, 유지류 등을 들 수 있다.

홍초는 최근 건강 트렌드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2005년 출시와 함께 식초음료시장의 리더로 자리 잡았다. 2011년에는 희석의 번거로움을 없앤 바로 마실 수 있는 ‘마시는 홍초 아이스 석류’를 출시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식초음료시장의 본고장인 일본에서 니케이 트렌디 2011년 히트상품 BEST 30에서 18위 기록과 함께 일본식량신문사 제정 2011년도 식품 히트대상 일반식품 부문 우수히트상 수상의 위상을 떨치고 있다.

진국다시는 전통 가마솥 원리를 기반으로 고온 고압 분해 기술을 적용하여 음식이 식어도 진하고 구수한 풍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2010년 6월 출시 후 업소용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은 밀가루 대신 쌀에 미생물을 접종하여 발효 숙성시킨 제품이다. 2009년 업계 최초로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을 출시하여 쌀 특유의 찰지고 깔끔한 맛으로 소비자의 호응을 얻었다.

카레여왕은 카레시장 최초로 밀가루 대신 쌀을 적용한 제품이다. 쌀가루에 버터를 로스팅하여 첨가한 루(ROUX)는 풍미 향상뿐만 아니라 요리 시 입자가 잘 풀릴 수 있도록 고안된 특허 받은 기술의 제품으로 출시 이후 7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B2B시장에서 상대적으로 판매가 위축되었던 업소용 제품인 ‘쉐프원’ 브랜드 식용유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해외 전략거래에 매진,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으로 매년 50% 이상의 매출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올해는 우수한 원료에 R&D 기술력을 더함으로써 건강 컨셉트 신제품 출시를 늘려갈 계획이다.

우리쌀로 만든 고추장을 비롯하여 카레여왕, 죽, 스프, 짜장분말에 이르기까지 쌀을 이용한 미생물 발효 기술 및 가공 기술을 인정받아 2011년에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과 함께 경기도가 주관하는 쌀 가공식품 품평회에서는 카레여왕이 대상을 수상했다. 앞으로도 쌀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적극 개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박동철 대상 중앙연구소 바이오연구실장
한재갑 대상 중앙연구소 건강연구실장

전영승 대상중앙연구소 전분당연구실장 
임홍명 대상 중앙연구소장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