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식품산업의 미래를 연다] 대상 중앙연구소편 ③

청정원 ‘마시는 홍초’ 일본 음용식초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 청정원 신안섬 보배 ‘천일염’과 청정원 ‘고기양념장’ 지식경제부 주관 2011 세계일류 상품에 선정, 미세조류 유래 DHA오일 국내 생산 성공...
대상 중앙연구소가 식품 및 소재 분야에서 국내 식품시장은 물론 세계 식품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 연구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해 12월에는 국내 학계 및 연구기관, 산업계 관계자를 중앙연구소로 초청, R&D 컨퍼런스를 개최, 연구자들간 정보 공유의 기회를 마련하는가 하면 지난 1월에는 일본에 ‘대상게이오 생명공학센터’를 개소, 대외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 연구원들이 숙식에 대한 걱정 없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호텔급 1인 1실 기숙사를 마련해 제공하는 등 타 회사와 다른 새로운 시도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글로벌 1등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가능한 국내 최강 종합식품연구단지”를 지향하는 대상 중앙연구소를 찾았다.

△전영승 대상 중앙연구소 전분당연구실장

녹색성장과 저탄소화 위한 신소재 개발
전분 유래 신소재 글로벌화에 총력

전분당연구실은 전분의 이화학전 변성을 이용한 아세틸 아디핀산 전분, 옥테닐 호박산 나트륨 전분, 양성전분, 산화전분 등의 변성전분과 각종 효소를 이용한 과당, 정제말토스, 올리고당, 사이클로덱스트린 등을 개발하여 식품 및 제지산업의 품질 향상에 이바지했다.

B2B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어묵용 전분, 육가공용 전분, 배터용 전분, 타분용 전분, 드레싱용 전분, 크림에이드, 당면용 전분, 인산가교전분 및 이들 전분의 알파전분 등 변성전분의 종류를 다양화하고 있다.

또, 말토스 함량에 따른 물엿 제품군, 소비자 용도에 맞춘 올리고당류 제품군, 저DE 덱스트린, tailor made sweetener(TMS) 등 당류제품도 고객 맞춤형으로 개발했다. 식이섬유 소재인 난소화성전분, 저GI 소재인 고순도 과당을 개발했고, 이소말토올리고당을 건강기능성원료로 등재했다.

전분의 식품 이외 용도 개발을 통해 생분해성 1회용 식품 용기, 생분해성 멀칭필름, 포장용 및 완구용 완충재 등 친환경소재를 개발, 2003년 'IR52 장영실상' 수상, 과학기술부로부터 신기술인증서 (KT마크) 획득했다. 2005년에는 환경부로부터 한국우수환경산업체 선정, 산업자원부로부터 대한민국 환경친화경영대상의 유공자 부문 수상을 했다.

아라비아검 등 기존 유화제를 대체할 수 있는 강한 유화력을 지닌 친유성 소재이며 크림의 물성을 고급스럽게 만들어주는 특성을 지닌 ‘에멀에이드’와 같은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개발했다.

2011년에는 소재의 개발뿐 아니라, 전분 및 전분당 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연구를 강화하고자 식품 분야 및 산업 분야를 맡을 응용연구팀을 신설해 당사의 B2B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전분당연구실은 전분 및 전분당 유래의 식품소재 개발, 산업소재 개발, 식품소재 응용, 산업소재 응용 등 4개 팀으로 구성돼 있다.

향후 식품산업의 건강지향 및 생리활성을 가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트렌드에 맞춰 전분 및 당류 소재의 발굴에 노력할 것이다. 또한 전 세계적 이슈인 녹색성장과 저탄소화를 위한 신소재 개발로 차세대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내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당사 전분당 사업부문의 글로벌화에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소재의 개발 및 기술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관련기사]
박동철 대상 중앙연구소 바이오연구실장
한재갑 대상 중앙연구소 건강연구실장

진중현 대상 중앙연구소 식품연구실장 
임홍명 대상 중앙연구소장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