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에 나오는 우리농산물로 식탁을 풍성하게 꾸며보자. 가정에서는 물론 외식업체 및 단체급식업체, 식품업체들이 농산물을 구매할 때 도움이 되도록 우리 농산물의 품종별 차이, 영양학적 가치와 건강 효과, 거래 동향 및 전망, 현명한 선택요령에 이르기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지원을 받아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 주)

 
배는 장미과 배나무속에 속하는 식용식물의 총칭이며, 대표적인 온대과수의 하나로서 세계 총 과일 생산량의 4%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한시대와 신라의 문헌에 배에 관한 기록이 있고, 고려시대에 배 재배를 장려했다는 기록이 있다. 구한말에는 황실 배ㆍ청실 배 등과 같은 명칭이 있어 일반적으로 널리 재배된 것으로 보인다.

유럽 원산으로 보이는 배나무는 기원전 훨씬 이전부터 재배 되어왔다. 이탈리아가 세계 최고의 배 생산국이며, 중국ㆍ미국이 그 뒤를 따른다.

유럽에서는 주로 후식이나 술, 통조림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미국ㆍ캐나다ㆍ뉴질랜드ㆍ남아프리카ㆍ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주로 통조림을 만들어 먹는다.

재배지역에 따른 분류

분류

동양배

서양배

남방형

북방형

여름기상

고온다습, 다우

고온건조

온난건조

재배적지

한국, 일본

(한국 : 중ㆍ만생종 위주)

(일본 : 조ㆍ중생종 위주)

중국-양자강 이북

미국, 유럽, 남미, 호주,

뉴질랜드

과일특성

ㆍ다즙, 대과→ 후숙 불필요

ㆍ맛이 시원, 아삭아삭하여 씹는 맛이 좋음

ㆍ생식, 샐러드, 양조용

ㆍ비교적 소즙, 중소과

ㆍ저장중 식미 증진

ㆍ육질은 남방형과 서양배 중간

ㆍ비교적 소즙, 소과

ㆍ후숙 절대 필요

ㆍ생식, 양조용, 가공용

배 품종 및 특성

싱싱 농산물 checkpoint
ㆍ과피의 색깔이 맑고 투명한 것
ㆍ꼭지 부분이 끈적거리지 않은 것
ㆍ배 고유의 점무늬가 크고 윤기가 나며 탱글탱글 한 것
ㆍ배는 껍질이 반질반질하고 중량은 높을수록 좋으며 크기는 클수록 좋다.
ㆍ배의 배꼽 부분이 넓고 깊을수록 씨방이 작아서 배 맛이 좋다.
ㆍ배는 크기가 크고 모양이 고르며 단단한 것이 좋으며, 껍질이 얇은 것이 좋다.

보관은 이렇게
ㆍ배를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성분이 배를 숙성시켜 노화 시키므로 함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ㆍ신문지나 비닐로 싸서 냉장보관을 하면 습도가 조절되면서 바람이 들지 않아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며, 수분이 많은 촉촉한 배를 먹을 수 있다.
ㆍ배를 보관하는 최적 온도는 0℃, 습도는 90~95℃가 가장 좋다고 한다. (신문지가 습도 조절을 해서 배의 맛을 지킴)

장보기 Tip
ㆍ제 숙기에 나온 맛있는 품종을 고른다.
우리가 많이 먹고 있는 ‘신고’ 배는 여러 가지 재배조건에 따라 맛에 차이가 심한 품종이어서 잘못 구입할 경우 ‘신고’ 본래의 맛을 보기가 힘들다. 따라서 처음부터 당도가 높고 맛좋은 품종(원황, 황금배, 화산, 감천배, 추황배, 만수)을 선택하면 보다 맛있는 배를 구입할 수 있다.

ㆍ배는 겉껍질의 색깔이 전체적으로 맑고 투명한 황갈색을 띄는 것이 좋으나, 추석용 배 중 화산배와 원황배는 배가 잘 익었어도 일부 녹색끼가 남아 있다.

ㆍ배는 저장중 신맛이 감소하여 오래 저장하고 먹으면 맛이 더 달다. 저장력이 좋은 품종으로는 만삼길과 추황배, 금촌추, 신고배 등이다.

ㆍ추황배, 금촌추, 만수 등은 특히 소화효소가 풍부해 고기를 먹은 후 느끼함을 없애주고 입안을 상쾌하게 해주며 약간 신맛을 내는 품종이다.

배의 효능

                                                                         영양성분(100g당 / 신고, 생것)

영양분

함량

영양분

함량

영양분

함량

에너지

41

총식이섬유

g

0.7

나이아신

0.1

수분

g

88.4

수용성식이섬유

g

0.1

비타민C

4

단백질

g

0.3

불용성식이섬유

g

0.6

칼  슘

2

지질

g

0.1

비타민A(RE)

RE

-

11

회분

g

0.3

비타민A(레티놀)

-

0.2

탄수화물

g

10.9

비타민A

(베타카로틴)

-

나트륨

3

식염상당량

g

-

비타민B1

0.02

칼륨

171

폐기율

%

17

비타민B2

0.01

-

-

-

감기, 천식 기관지
배에는 기관지염, 기침, 가래, 천식 등을 다스리는 데 효과가 있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하여 배즙이나 배를 달인 물을 먹으면 기관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숙취해소
배에는 주독을 풀어주는 아스파라긴산이 있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며, 수분이 높아 갈증을 해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고혈압 예방
배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륨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조절해주며,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펙틴도 풍부하다.

설사치료
설사를 진정시켜주는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잦은 설사로 고생하거나 배탈이 났을 경우 배를 섭취하면 설사가 억제되고 속이 편해지는 데 도움이 된다.

항암효과
최근에는 배에 항암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암을 일으키거나 내분비계 장애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소변으로 배출시켜주고, 세포의 돌연변이를 억제하고 면역을 증진할 수 있는 세포분열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관련기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