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 위협 엄중 처벌ㆍ관리 촉구

최근 크라운제과 유기농 과자제품과 동서식품 시리얼제품의 위생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소비자단체들이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한 엄중 처벌을 촉구하고 두 회사에 대한 불매운동에 나섰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이덕승)는 16일 성명을 통해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식품기업의 비윤리적인 행태로 인하여 소비자들이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을 떨칠 수 없는 현실에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크라운제과 ‘유기농 웨하스’ 식중독균 검출에 이어 동서식품도 대장균군이 검출된 시리얼 제품을 재활용해 판매한 사실은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해야 할 식품기업이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해치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며, 식품기업에 대해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크라운제과처럼 식중독균이 검출된 제품을 유통하는 것도 모자라 동서식품은 진천공장에서 ‘포스트 아몬드 후레이크’ 제품을 생산하면서 자체 품질검사를 통해 대장균군 검출 사실을 확인했음에도 이를 폐기하지 않고 다른 제품들과 섞어 재활용 완제품을 만들어 출시해 소비자의 건강을 유린했다는 점에서 기업의 도덕적 해이와 사회적 책임이 바닥에 떨어졌음을 확인했으며, 기업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정부가 대대적으로 손톱 및 가시를 지적하면서 소비자의 식품안전을 기업에 내맡긴 채 소비자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각종 규제를 완화한 대책들은 식품안전을 더욱 우려케 하고 있기에 안전한 식품관리를 위한 식품정책의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정부에 대해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규제 완화 철회와 함께 식품기업에 대한 철저한 관리ㆍ감독으로 국민들의 식품안전을 최우선시 하는 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식약처에 대해 식품회사들에 대한 관리ㆍ감독이 충실히 이행되지 못한 것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하고, 이번 사건을 계기로 기업의 실효성 있는 자가품질검사제도 보완 및 HACCP 인증업체에 대한 전면적 재관리 체계 마련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비도덕적인 기업들에 대해서는 가중 처벌하여 시장에서 발붙일 수 없도록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소비자의 권리를 침해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동서식품 및 크라운제과의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에 앞장설 것이며, 소비자 안전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