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C인삼공사가 획득한 색채상표권 이미지(왼쪽)와 정관장 대표제품 ‘홍삼정’. 사진=KGC인삼공사<br>
KGC인삼공사가 획득한 색채상표권 이미지(왼쪽)와 정관장 대표제품 ‘홍삼정’. 사진=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가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정관장’ 주요 제품에 적용되는 색채조합(상단 적색, 하단 흑색, 좌ㆍ우 금색 테두리)에 대한 ‘색채상표권’ 등록 결정을 받았다. 

‘상표’란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장(標章)으로, 과거에는 기호ㆍ문자ㆍ도형으로 이뤄진 브랜드나 로고가 일반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입체ㆍ소리ㆍ색채 등 비전형상표(non-traditional trademarks)로 까지 그 영역이 확장됐다. 

2007년 7월 도입된 ‘색채상표’는 색채에 의해 식별되는 상품의 표지로, 기호ㆍ문자ㆍ도형에 색채가 결합된 상표 또는 색채 단독으로만 이뤄진 상표로 나뉘며, 이번 KGC인삼공사에서 취득한 상표권은 후자인 색채 단독으로 된 상표이다. 

‘색채상표권’을 등록하려면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음을 가늠하는 상품의 ‘식별력’이 인정돼야 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색채를 보았을 때 다른 브랜드가 아닌 해당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

KGC인삼공사의 ‘색채상표권’ 등록은 다국적기업인 젤리 브랜드 ‘하리보(HARIBO, 금색)’에 이은 국내 기업 최초의 색채 단독 ‘색채상표권’으로, 이번에 획득한 상표권은 2호(5류ㆍ홍삼건강기능식품), 3호(29류ㆍ가공된홍삼)에 해당한다.

KGC인삼공사 이상원 전략실장은 “2020년 중국에서 저명상표(驰名商标) 인정에 이어 이번 국내 기업 최초의 색채상표권 확보를 통해 국내외에서 ‘정관장’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인정받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고려인삼의 세계화와 ‘정관장’ 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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