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제 학위과정생에 등록금 전액 지원, 부분제 학위과정생도 등록금 일부 지원
서울(흑석)캠퍼스와 안성캠퍼스서 강의…지리적 불편 해소 도움

[인터뷰] 이희석 중앙대 식품안전규제과학과 학과장에 듣는다

이희석 중앙대 식품안전규제과학과 학과장

사회가 복잡다단해지면서 식품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에서도 식품안전 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안전을 강조하다보면 불합리한 규제가 만들어질 우려도 크다. 이에 식품안전에 관련한 합리적 규제, 과학적 규제를 연구하는 식품안전규제과학과가 중앙대 등에 식품의약품안전처 지원으로 개설돼 올 3월부터 교육하고 있다. 중앙대 식품안전규제과학과에서는 신소재 탐색 및 발굴 기술, 안전성 평가 기술, 식품안전관리 정책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교육하고 있다. 중앙대 식품안전규제과학과 학과장인 이희석 교수로부터 식품안전규제과학과 교과과정과 진로 등에 대해 들어본다.

식품안전규제과학과를 소개해주세요.
중앙대 식품안전규제과학과는 ‘식품안전 규제과학 분야를 선도할 미래가치 창출 글로벌 신진인재 양성’이라는 비전과 함께 아래와 같은 인재상을 양성하기 위해 2022년 3월 신설된 대학원 학과입니다.

△식품안전 위협 위해요소 사전 예방 능력 △식품산업과 협업을 통한 소비자 중심의 식품안전 규제정책 구현 능력 △과학적 식품안전 규제를 통한 품질 향상 능력 △식품안전 규제과학 연구성과의 현장 활용도 극대화 능력 △식품 개발 신기술 및 새로운 소재에 대한 이해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과 설립 배경은?
식품안전 분야 국내 최고 수준을 갖추고 있는 중앙대 식품공학 전공은 2021년 ‘글로벌 최고 수준의 바이오헬스 분야 규제과학 전문가 양성’을 위해 식약처에서 추진한 인재양성사업 중 신소재 식품 안전성 평가 분야 대학으로 선정돼 5년간 28억원을 지원받고 있습니다.

수행 중인 인재양성사업과 연계해 식품안전 규제과학 분야 석박사급 신진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ㆍ교육훈련을 통해 현장 인력의 규제과학 실무능력을 기르기 위해 올 3월 일반대학원 학과로 신설했습니다.

주요 교육과정은?
교과과정은 △신소재 식품 개발 기술 △안전성 평가 △식품안전관리 정책 3개 분야에 해당하는 교과목을 전공필수과목과 전공심화과목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전공필수과목은 식품공학 분야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식품화학특론 △식품미생물물특론 △식품가공특론 △식품규제과학론 △식품산업신기술론 △식품법규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공심화과목은 △최신 유전자편집기술론 △식품안전 빅데이터 분석 등 관련 지식을 더 넓힐 수 있는 교과목으로 구성했습니다. 자세한 교과과정은 중앙대 대학원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는 요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대학원과 다른 점은?
중앙대 식품안전규제과학과에서는 교과과정 이외에 주기적으로 단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학생의 현장문제 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 6월에 식품안전정책 과정, 10월에 HACCP/GMP 운영 단기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올겨울 식품산업기술 관련 단기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제심포지엄 개최 등을 통해 국내외 관련 석학을 모시고 신소재 식품 분야 최신 연구동향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진학을 추천하면 좋을까요?
현재 학부과정에 있든 졸업 후 현장에 종사하는 분이든 누구나 환영합니다. 식품안전 분야 배움의 문턱은 누구에게나 낮아야 하니까요.

진학 방법은?
중앙대 식품안전규제과학과는 일반대학원 소속이기 때문에 정규 학위과정생 모집일정에 따라 운영되며, 그 일정에 맞춰 지원하면 됩니다. 상반기 입학은 11월 중, 하반기 입학은 5월 중 모집합니다.

학위 논문은 어떻게 준비하면 되나요?
다른 대학원 학과와 다르지 않습니다. 지도교수님과 함께 준비하시면 됩니다. 다만, 식품안전규제과학과에서는 실험을 통해 도출한 결과뿐만 아니라, 식품안전 분야에서 중요한 학문 분야인 위해성 평가 등 문헌 조사연구를 통한 연구도 학위논문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식품안전규제과학과를 졸업했을 때 좋은 점은?
전일제 학위과정생과 부분제 학위과정생을 구분해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일제는 식품안전 규제 분야 이론과 함께 현장 중심의 전문지식을 겸비함으로써 관련 산업체뿐만 아니라 규제기관으로 진출이 매우 유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부분제는 현장에서 얻은 경험에 이론적인 부분을 더함으로써 현장문제 해결형 인재로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부가적으로 인적 네트워크 확장도 매력적인 요소일 것입니다.

장학금 혜택은?
중앙대 식품안전규제과학과는 전일제 학위과정생에게 교내 장학금 등으로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부분제 학위과정생에게도 등록금 일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기마다 강의는 서울(흑석)캠퍼스와 안성캠퍼스에서 함께 운영함으로써 지리적 제한 때문에 배움의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