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은 올해 ‘청년식품 창업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할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22일부터 모집한다. 사진=식품진흥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 △공동 기술 개발 △권역별 산학연 기술 △식품기업 시설인증 △소스ㆍ전통장류식품 혁신 성장 △기업 공동사업 △제품 마켓테스트 등 6개 사업 15개 항목을 지원한다. 사진=식품진흥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이사장 김영재)은 국가식품클러스터 입주기업과 전국 식품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 기술 개발 △권역별 산학연 기술 △식품기업 시설인증 △소스ㆍ전통장류식품 혁신 성장 △기업 공동사업 △제품 마켓테스트 등 6개 사업을 지원한다. 

지원한도는 기업 당 7000만원으로, 권역별 산학연 기술 지원사업의 경우 식품 관련 기업, 대학, 기관 등이 합동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신청해야 하며, 식품진흥원과 협력으로 기술을 지원,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사업으로, 기업 당 지원한도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다.

식품진흥원은 제품 개선전략을 제공하는 ‘제품 마켓테스트’ 사업을 처음으로 지원한다. 해당 사업에 선정된 기업은 시장 분석부터 소비자 조사, 유통과 제조기술 전문가 컨설팅, 제품 개선을 위한 실행전략을 원스톱으로 지원받게 된다.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업 간 공동 브랜드, 공동 구매, 공동 생산 등을 지원하는 ‘기업 공동사업’도 올해 처음으로 시행된다.

이번 지원사업은 이달 31일부터 4월 14일까지 신청 받는다.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2022년 지원사업

1. 공동 기술 개발(지원한도 70백만원)
<맞춤형 식품 포장 개발>
⦁ 제품 포장 개발 및 재질 적용 평가 
- 신규/기존 제품 소비자용 맞춤 포장개발
- 탄소 저감(친환경 소재, 포장 경량화 등) 포장 적용 평가
- 포장 소재 개발 지원(친환경성, 기능성 등)
⦁ 유통 안전성 평가 및 포장개선
- 국내외 규격에 따른 유통 시뮬레이션 및 개선사항 도출에 따른 포장 개선
- 개선 전ㆍ후 유통안전성 비교
<유효성 평가>*사전 상담 필수
⦁ 체지방감소, 장 건강, 호흡기 건강, 뼈 건강, 근력 개선, 혈당조절
⦁ 이외 기능성 항목(인지기능, 치아 건강 등)
 * 식품안전나라 건강기능식품 기능별 정보 참고
<안전성 평가>
⦁ 단회독성
- 원료를 실험동물에 1회 투여 시 개략의 치사량 평가 진행
⦁ 유전독성
- (소핵평가) 실험동물 골수세포 혈구분석 진행
- (염색체이상) 포유류 배양세포를 이용하여 염색체 구조 및 수적이상 검사 진행
- (복귀돌연변이) 박테리아를 이용하여 돌연변이 검사 진행
<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 컨설팅>
⦁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을 위한 컨설팅, 분석 지원
<지표성분 분석>
[기능성 원료 개발 시 지표성분 검토]
⦁ 지표성분 검토
- 지표성분 후보 물질 탐색 
- 지표성분 최적추출법 검토
- 지표성분 확인(정성분석)
- 지표성분 정량분석 
⦁ 분석법 검증 
- 지표성분 분석법 개발 
- 분석법 검증(validation)
<기능성 제형 기술 개발>
⦁ 기능성 식품 등 제형 기술 개발
- 제형 적합성 및 안정성 평가 지원
- 제형 적용 소재 최적 공정 개발 지원

2. 권역별 산학연 기술(100백만원)
<HMR 산업화>
⦁ HMR 식품, 대체육 등 미래유망 식품기술 개발 지원

3. 식품기업 시설 인증
<시설 인증>

⦁ HACCP 개념 설계, 유기가공, 전통식품 인증(4백만원)
⦁ HACCP 인증 컨설팅(소규모 7백만원/일반 12백만원)
⦁ FSSC22000, ISO22000(12백만원)
⦁ GMP 개념 설계(5백만원)
⦁ GMP 인증 컨설팅(12백만원)
⦁ 스마트공장(HACCP 20백만원)
<사후관리>
⦁ 시설인증 분야 사후관리(5백만원)
- 인증 유지관리를 위한 컨설팅 지원

4. 기업 공동사업
<공동 물류
10백만원>
⦁ 회원사 간 혼합물류를 구성하여 공동배송하는 물류비 지원(운송, 검역, 샘플 배송, 창고 등 제조사의 물류 항목 지원)
<공동 구매 10백만원>
⦁ 회원사 간 공동 원료 구매 지원(원료ㆍ반가공, 부자재 구매, 국산원료 공동 구매 지원)
<공동 브랜드 20백만원>
⦁ 회원사 간 공동 브랜드를 개발 및 상표권 지원(브랜드 개발, 디자인 컨설팅, 홍보비, 상표권 등)
<공동 생산 10백만원>
⦁ 회원사 간 시제품 생산 등 생산비용 지원(위탁생산을 위한 인건비, 재료비, 장비 활용비 등)

5. 소스ㆍ전통장류 혁신 성장(24백만원)
⦁ 전통장류 및 발효원료 관련 제품 및 기술개발
- 된장ㆍ고추장ㆍ간장 등을 활용한 소스 개발, 전통 식초를 활용한 샐러드 드레싱 개발 등
⦁ 국산 농ㆍ축ㆍ수산물 원료 활용한 소스류 및 기술 개발
- 국산 농산물 활용한 ○○농축액 개발, 국산 굴을 활용한 굴소스 대체품 개발 등
⦁ 소스류 기능성 및 품질 향상 기술 개발
- 나트륨 대체제 활용한 저염 소스 개발, 당류 대체제 활용한 당뇨환자용 소스 개발 등
⦁ 소스 및 식품 위생 품질 향상 기술 개발 
- 식중독 미생물 저감화, 곰팡이 독소 저감화, 발효 안정화, 천연 보존제ㆍ항산화제 개발 등
⦁ 소스 및 식품 유통 안정성 기술 개발
- 살균공정 최적화를 통한 유통기한 연장, 천연 보존제를 활용한 변패 억제 조건 개발 등

6. 제품 마켓테스트(12백만원)
<제품 개선전략 수립>
⦁ 시장수용도가 향상된 소비자 중심의 제품 개선을 위한 전략 수립ㆍ 제공
① (시장 분석) 제품의 온/오프라인 시장환경 및 경쟁제품 분석
② (소비자 조사) 주 소비층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FGI) 등을 통해 제품 U&A(사용행태) 조사 및 미충족수요(unmet needs) 등 인사이트 발굴
③ (전문가 컨설팅) 판매전략 수립을 위해 유통채널 입점경력을 보유한 MD 또는 제조기술(맛품질ㆍ패키징 등) 등 적합 전문가를 매칭ㆍ상담
④ (제품 전략 설계) 실제 제품 개선을 위한 실행전략 수립ㆍ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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