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식품 거래 위해 플랫폼 운영자 의무, 법으로 명문화 필요”
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 규제의 국제적 동향과 과제’ 국제학술대회 개최

6~7일 양일간 열린 식품안전정보원 국제학술대회에서 임은경 원장(가운데)이 좌장, 발표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식품안전정보원
6~7일 양일간 열린 식품안전정보원 국제학술대회에서 임은경 원장(가운데)이 좌장, 발표자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식품안전정보원

“시장에서 사용하는 ‘대체육’을 ‘육류대용식품’이라 하고, 세부적으로는 ‘식물성대체육’과 ‘세포배양육’으로 구분하자(이주형 식품안전정보원 실장).”, “안전한 식품 거래를 위해 플랫폼 운영자의 기본적 의무사항을 법률을 통해 명시적으로 확립할 필요가 있다(영국 옥스퍼드대 Jeremy Brice 교수).”

최근 열린 식품안전 규제의 국제적 동향를 다룬 국제학술대회에서 전문가들이 밝힌 의견이다. 식품안전정보원(원장 임은경)은 지난 6~7일 온라인(유튜브)으로 국제학술대회를 열고, '식품안전 규제의 국제적 동향과 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했다.

이 행사를 주최한 임은경 식품안전정보원장은 “식품산업 트렌드가 온라인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 흐름 속에서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영국과 우리나라의 식품안전 규제동향을 서로 교류하고, 식품안전 정책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학술대회 주요 내용을 정리한다.

주요국의 육류대용식품 관련 법ㆍ제도와 국내 제도 현황 발표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Jeremy Brice 박사가 영국의 디지털 식품 플랫폼 관련 규제현황 관련, “안전한 식품 거래를 위해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명확한 지침과 안내가 선행되고, 자발적 참여를 통한 시장 정화 활동이 필요하다”며, “플랫폼 운영자의 기본적 의무사항을 법률을 통해 명시적으로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토론으로 참여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김윤태 부회장은 “급변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안전한 식품 거래가 이뤄지기 위해 규제를 우선시하기보다는 판매자ㆍ소비자에게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오픈마켓 사업자들에게는 자율적 시장정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의 제도를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식품안전정보원 이주형 정책연구실장은 주요국의 육류대용식품 관련 법ㆍ제도와 국내 제도 현황을 발표했다. 이 실장은 “국내 법체계 특성상 명확한 정의 규정 마련을 통해 국내 육류대용식품의 안전 확보와 관련 산업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면서, 시장에서 사용하는 ‘대체육’을 ‘육류대용식품’으로 총칭하고, 세부적으로는 ‘식물성대체육’과 ‘세포배양육’으로 구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중앙대 박기환 교수가 토론 좌장을 맡은 가운데, 법무법인 율촌 변웅재 변호사는 “육류대용식품의 개발은 육류소비를 위한 동물 사육으로 인한 환경이슈와 동물복지, 미래 식량문제 해결 방안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며, “특히 육류대용식품의 개발ㆍ생산ㆍ유통ㆍ소비에 대해 체계적인 제도와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산업과 더불어 소비자의 식품안전을 위해서도 필요한 조치”라고 말했다.

국내 식품위생등급제 추진동향과 향후 계획 발표

영국 식품기준청 위생등급제도 부서 Hardeep Kang은 “FHRS 제도는 위생점검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제공해 합리적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생등급제”이라며, “지난 10년간 FHRS가 공중보건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고, 영국식품기준청은 지역별 일관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예방과 김성일 과장은 국내 식품위생등급제 추진동향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김 과장은 “음식점 위생향상과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목적으로 위생등급제 지정율 향상을 위해 영업자, 소비자 대상 홍보ㆍ지원 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동국대 이광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 토론에서 한국외식산업연구원 김상희 실장은 “국내에서도 영국과 같이 음식점 위생등급제 의무화해 모든 음식점이 위생등급에 대한 평가를 받고, 위생에 큰 비중을 두도록 해야 한다”며, “소비자들이 위생등급제에 대한 정보를 더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방안, 표시 방법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식품안전정보원 김원용 법ㆍ규제연구부장은 “음식점 위생등급제 발전을 위해서는 경영자가 종사원 교육ㆍ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정부에서 정책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된다”면서, “위생등급제 지정업소 확대와 대국민 인식제고를 병행한다면 예방적 식품안전관리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식품사범 사례에서 드러난 현행 법령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발표

영국 식품기준청 분석ㆍ미래과 Giles Chapman 과장은 영국의 국가식품범죄수사기구(NFCU) 운영체계를 고새하고, 수사대 조직 내의 다양한 기능과 코로나19 상황에서 식품 범죄와 수사대 발전 방향을, 법무법인 혜 황다연 변호사는 우리나라에서 이슈가 있었던 식품사범 사례에서 드러난 현행 법령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동국대 최성락 교수가 좌장을 맡은 토론에서 법무연수원 손정현 검사교수는 “영국의 식품범죄에 대한 정보 평가(assessment of the food crime threat) 보고서의 내용이 식품범죄 수사에 있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식품범죄 수사 시 수사능력과 전문성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식약처에서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이 범죄수사를 담당하고 있지만 범죄수사 역량이 일률적이지 않다는 한계가 있고, 식품범죄에 대한 수사권한이 여러 행정부처에 분산되어 있다는 점에서 NFCU의 조직체계와 인적 구성은 우리에게도 참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한국행정연구원 방정미 박사는 “영국에서 식품 업계의 노동 착취에 관한 범죄에도 관심을 두고, 현장기반 검사관 훈련 등 교육ㆍ개발을 위한 노력, ‘food fraud resilience self-assessement’와 같은 수사 예방 조치 등은 향후 식품안전 정부조직 거버넌스 연구에 참고할 점이 많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식품 위해 이슈와 위기 관리체계 소개

영국 식품기준청 사회과학ㆍ전략통찰과 Michelle Patel 과장, 시장전략과 Catherine Clarke 과장이 영국 FSA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툴킷의 연구 진행방법과 구성 원칙을 발표했다.

식약처 소비자위해예방국 백혜진 국장은 우리나라의 식품 위해 이슈와 위기 관리체계를 소개하고 “데이터 과학에 기반한 식품 위해 및 위기관리를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공감과 소통을 위한 지속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발표했다.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이 좌장을 맡은 토론에서 고려사이버대 이경숙 교수는 “영국 식품기준청이 전문가, 시민, 소통담당자들이 참여하는 공론을 거쳐 툴킷을 체계화한다는 점에서 민주적이고 전문적으로 각 행위 주체들도 툴킷의 목표와 내용을 통해 소통능력을 강화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또, 식품안전정보원 권소영 부장은 “과거보다 우리나라의 위험소통 대응체계가 발전된 것으로 보이며, 현재 추진하고 있는 식의약 위해정보 통합분석과 잠재이슈 발굴 감시체계(Korea Risk Information Surveillance System, K-RISS)의 고도화 및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식품안전정보원이 6~7일 양일간 온라인으로 개최한 국제학술대회 화면 캡처. 사진=식품안전정보원
식품안전정보원이 6~7일 양일간 온라인으로 개최한 국제학술대회 화면 캡처. 사진=식품안전정보원

국제학술대회 주제발표 요지

1부 식품기술의 변화

영국의 디지털 식품 플랫폼 관련 규제현황 /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Jeremy Brice 박사= 안전한 식품 거래를 위해서는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명확한 지침과 안내가 선행되고 자발적 참여를 통한 시장 정화 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디지털 식품 플랫폼 운영자는 식품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이 경영 측면에서도 이익임을 이해하고 있으며, 플랫폼은 사각지대에 있는 식품 판매자를 파악할 수 있는 요긴한 파트너로서 식품 안전에 부정적 영향만 끼치는 것은 아니라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플랫폼 운영자의 기본적 의무사항을 법률을 통해 명시적으로 확립할 필요가 있다.

육류대용식품의 규제과학적 연구 / 식품안전정보원 이주형 실장= 국내 법체계 특성상 명확한 정의 규정 마련을 통해 국내 육류대용식품의 안전 확보와 관련 산업 성장을 지원해야 한다. 새로운 식품원료를 이용한 대안적 가공식품이라는 고려가 필요하며, 시장에서 사용하는 대체육이라는 명칭을 육류대용식품으로 총칭하고, 세부 분류를 식물성대체육과 세포배양육으로 구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식품원료로서 세포배양육과 이를 이용한 최종제품의 안전관리를 구분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른 안전관리 규정 및 규제 체계가 구분될 수 있고, 인증 방안 설계로 소비자의 불안을 잠재울 필요가 있다.

2부 식품안전관리

영국 식품위생등급제의 운영 및 추진현황 / 영국 식품기준청 식품위생등급제도 부서 Hardeep Kang= FHRS 제도는 위생점검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제공해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생등급제이다. FHRS를 통해 규정을 준수하는 업체에게는 보상을 주어 인센티브로 작용하고, 소비자들에게는 보다 나은 선택지를 제공했으며, 결과적으로 식품매개감염병의 감소로 이어졌다. 지난 10년간 FHRS가 공중보건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영국식품기준청은 지역별 일관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식품위생등급제 추진동향 및 향후 계획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중독예방과 김성일 과장= 음식점 위생 제고 및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목적으로 위생등급제 지정률 제고를 위해 영업자, 소비자 대상 홍보ㆍ지원 등을 강화하겠다. 현 음식점 위생등급제도의 문제점은 소비자의 인지도가 낮고 등급 유지의 어려움으로 영업자의 참여가 저조하다는 점이며, 이를 위해 온라인 집중 홍보로 영업자와 소비자 대상 홍보를 강화하고, 현장 컨설팅 등 지원 혜택 확대 및 영세업체 지원을 통해 진입장벽을 낮출 계획이다.

3부 식품범죄

영국의 국가식품범죄기구(NFCU) 운영체계 / 영국 식품기준청 분석ㆍ미래과 Giles Chapman 과장= 식품범죄란 식품 공급망 내 중대 사기 및 관련 범죄로 음료 및 동물 사료에도 적용되며 ‘사기’라는 점이 핵심으로,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로 식품의 안전성과 진위성을 저해하려는 의도 파악이 핵심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의 식음료 공급망에 가시적 혼란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식품 사기가 증가한 것을 확인했으나, 팬데믹의 영향을 완전히 분석하려면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다. NFCU는 변화하는 산업과 소비자 행동이 식품 범조의 위협 환경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주목하고, 다른 정부기관과 협력을 통해 구체적인 추가 수사 권한을 부여받아 수사대의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국내 식품사범 처벌 사례 및 식품 관련 법령 현황 / 법무법인 혜 황다연 변호사
= 국내 처벌 사례로 맥도날드 햄버거 사건과 안산 유치원 집단 식중독 사건 등이 있다. 식품사범사례에서 드러난 축산물위생관리법의 문제점을 언급하고, 법령 개선 사례를 발표했다.

4부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영국 FSA의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체계 / 영국 식품기준청 사회과학ㆍ전략통찰과 Michelle Patel 과장, 시장전략과 Catherine Clarke 과장= 영국 식품안전의 리스크커뮤니케이션 toolkit 개발 과정 관련, 정책 담당자 등 리스크커뮤니케이션 toolkit의 대상 사용자들의 논의를 통해 만들었고, 위기 상황 시 유용하게 활용되는 것을 목표로 개발했다.

toolkit 개발은 문헌검토, 실무자 및 이해관계자 가설 검토, 국민의견 수렴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문헌검토는 다른 국가들의 유사사례를 기반으로 1차 국민 및 실무자 대상 검토를 실시하고, 위기소통 ACSS 실무그룹 자문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최종 결과를 도출한다. 도출된 toolkit 안의 검토를 위해 기존 데이터 검토를 위한 이해관계자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이후 국민 및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피드백을 반영했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toolkit을 활용해 국민과 소통 채널을 만들기 위해 과학정책 및 전략팀과 함께 홍보협력 담당자가 투입되어 위기 대응 시 예상질문 등을 준비하도록 했고, OASIS 프로세스에 따라 toolkit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리스크커뮤니케이션 toolkit 목표는 실시간으로 식품 안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각 전문가들의 조언과 의견을 군민들에게 제공해 국민의 건강 위협 시 해당 정보를 빠르게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리스크커뮤니케이션을 맥락, 목적, 통제, 투명성, 전달력, 소통채널, 평가 등 7가지 원칙을 수립했다. 

국내 식품안전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추진현황 / 식품의약품안전처 소비자위해예방국 백혜진 국장= 식약처 소비자위해예방국은 평균 5만건 이상 위해정보 관리를 통해 유해물질 관리 등 위해예방 방안을 모색하며, 식품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과 국민ㆍ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리스크커뮤니케이션(위기소통)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10여 년 동안 살충제 오염 계란 파동, 백수오 문제, 일본 원전사고 방사능 오염 등 식품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식품 위해 및 위기 예방과 대응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보면, 사전 예방을 위한 K-RISS(위해정보 감시/관리 체계)의 목표, 한계점 및 고도화 방안에 대해 위기대응, 위기소통의 경우, 매뉴얼 개선과 교육, 소통채널 확대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또, 사후 위기관리의 경우에는 평가ㆍ환류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식품안전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