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세계 커피의 날인 10월 1일 ‘한-중남미 커피 과학 심포지엄’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농진청은 심포지엄에 앞서 8월 초 국민 750여 명을 대상으로 커피와 관련된 궁금증을 조사했다. 이를 바탕으로 △커피 맛과 향의 과학 △커피의 유래 및 생산 과학 2개 세션 7개 주제를 선정했고, 심포지엄에서는 주제별 토론에 이어 가장 많이 접수된 질문에 응답하는 시간을 갖는다.

열대농업연구교육센터(CATIE) 무하마드 이브라힘 소장은 ‘글로벌 커피 생산 및 소비 동향’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고, 커피 맛과 향의 과학 세션에서는 △커피로 보는 인문학: 커피의 기원과 역사(박영순 회장, 커피비평가협회) △코스타리카 커피의 향미와 품질: 커피 맛을 좌우하는 과학적 원리 등(Carlos Fonseca 기술국장, 코스타리카 커피연구소) △풍미 커피 제조의 과학: 커피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 및 시연(박세영 점장, 기차가있는풍경)을 발표한다.

커피의 유래 및 생산 과학 세션에서는 △중남미 커피 종류와 지속가능한 생산: 커피 종류별 특성과 재배 기술 차이(Rolando Cerda 커피 과제 담당자, CATIE) △한국에서의 커피 생산 노하우: 우리나라 특성에 맞는 커피 재배법(오홍석 대표, 한국커피나무) △과테말라의 커피 수확 후 품질관리 기술: 커피 수확 후 맛ㆍ향 등을 보존하는 관리법 등(Aroldo Garcia 과수연구과장, 과테말라 농업과학기술청) △한국의 커피 연구 동향: 우리나라 커피 연구의 현 위치(김성철 연구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발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농진청 유튜브 채널에서 중계되며, 한국어와 스페인어를 제공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