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기준 시세 7000원대 계란, 6000원대 목표
8~9월 각 1억개 추가 수입,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운영
6일 물가관계차관회의, 계란 가격 안정방안 논의

정부가 계란 가격 안정을 위해 이달 1억개, 9월에도 1억개를 추가 수입하고,  사진=식품저널DB
정부가 계란 가격 안정을 위해 이달 1억개, 9월에도 1억개를 추가 수입하고,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운영해 가격 동향, 재고 증감 상황 등을 지속 점검, 담합 징후가 포착되면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사진=식품저널DB

현재 30개 기준 7000원대를 유지하고 있는 계란 가격을 6000원대로 낮추기 위해 관계부처가 총력 대응에 나선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1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계란 가격 안정방안과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운영계획을 논의했다.

조류 인플루엔자로 인해 산란계 1671만 마리가 살처분됐으나, 산란계 병아리 2638만 마리가 입식되고, 노계가 801만 마리가 도태돼 6월말 기준 산란계 수는 약 6800만 마리로 평년 수준인 6916만 마리에 근접한 것으로 추정된다.

계란 가격도 수입계란 공급 확대 등으로 7월 15일 7546원을 기록한 이후 완만한 하락세를 보이며, 이달 6일 기준 7140원에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계란 가격이 여전히 7000원대를 유지하고 있어, 관계부처가 함께 계란 가격이 조속히 6000원대 수준으로 낮아질 수 있도록 총력 대응키로 했다.

먼저, 산란계 수가 보다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살처분 보상금 지급을 신속히 마무리하고, 계란은 이달 1억개, 9월에도 1억개를 추가 수입할 계획이다. 수입계란 공급 가격은 기존 4000원에서 3000원으로 인하하고, 대형마트 등 소비자 직접 판매 비중 확대를 통해 수입계란의 소비자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그동안 계란 가격 모니터링, 담합ㆍ사업자단체 금지행위 감시 및 법 위반행위 사전계도 등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운영해 가격 동향, 재고 증감 상황 등을 지속 점검해 담합 징후가 포착되면 공정위 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 현황 파악 및 업계와 협의를 담당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관계부처와 관련 기관은 계란 가격 안정방안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총괄반장: 기재부 경제정책국장)을 구성ㆍ운영키로 했다. 합동점검반에는 기재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부, 공정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립축산물품질평가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 등이 참여한다.

계란 생산-유통-판매 전 단계에 걸쳐 종합적인 현황 점검과 대응을 위해 총괄반, 생산점검반, 유통점검반, 판매점검반을 각각 운영해 주기적인 현장 점검을 실시, 현장 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시행하는 한편, 위법ㆍ부당행위를 단속하고, 현장 애로사항 등은 즉시 지원방안을 강구하는 등 계란 수급안정을 위해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