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산성ㆍ내열성ㆍ내염성 우수…생존율 높고ㆍ가공적성 좋아”

가공적성이 높은 콩 유래 유산균을 배양, 산업적 생산을 하고 있는 ㈜웰빙엘에스 이득식 대표이사
가공적성이 높은 콩 유래 유산균을 배양, 산업적 생산을 하고 있는 ㈜웰빙엘에스 이득식 대표이사

“우리 회사가 생산하는 콩 유래 유산균은 국내에서 산업적으로 생산하는 유일한 균주입니다. 식물성유산균 중에서도 콩 유래 유산균은 가공식품의 식감과 풍미를 좋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콩 유래 식물성유산균을 상품화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이득식 ㈜웰빙엘에스 대표의 말이다.

가공식품에 사용하면 식감과 풍미 개선
요리용ㆍ숙취 해소용ㆍ반려동물용 제품 출시

웰빙엘에스는 2006년에 설립, 올해 15년이 된 식물성유산균 생산 전문 회사로 식품용 식물성유산균과 축산용 생균제를 출시하고, 유산균과 접목한 발효콩 제품을 생산하는 등 품목을 다양화하고 있다.

청정지역으로서 깨끗하고 아름다운 주변 경관을 자랑하고 있는 강릉과학산업단지에 입주해 있는 이 회사는 2018년에 GMP 인증 공장을 준공했다. 공장은 대지 3564㎡, 건평 1500㎡ 규모다. 웰빙엘에스는 최근 포스트바이오틱스 함유 유산균 신제품, 반려동물용 유산균 제품, 요리용 유산균, 반려식물용 제품 등을 선보이며,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산균 동결건조 장비
유산균 동결건조 장비

현재 출시하고 있는 주요 제품은?
“2006년부터 콩발효식품 유래 식물성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소재를 이용한 다양한 발효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숙취 해소 유산균인 ‘술애타유’를 출시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기존의 숙취 해소제와 달리 ‘술에 타서 마시는 식물성유산균’으로 숙취 해소와 함께 장의 불편함이 해소되는 획기적인 제품입니다.

뷰티락 프로바이오틱스 라인업과 술애타유
뷰티락 프로바이오틱스 라인업과 술애타유

올해 초에는 각종 가공식품 및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락토쿡’도 선보였습니다. 락토쿡은 음식의 맛과 풍미를 좋게 해주며, 식물성유산균을 음식과 함께 섭취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루와(RUWA)’ 발효커피는 세계적으로 희귀하다고 알려진 최고급 커피인 코피루왁(Kopi Luwak)의 발효과정과 동일 콘셉트로 특허받은 식물성유산균을 적용해 개발했습니다. 또 풍미가 강화된 최상급 루왁발효커피 ‘스타루빈(Star Lubean)’을 세계 최초로 출시했습니다. 반려동물용 식물성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락토펫(Lacto-Pet)’ 반려견용 및 반려묘용 제품, 반려식물용 식물성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웰풍년’도 올해 신제품입니다. 

락토쿡과 락토펫<br>
락토쿡과 락토펫

프로바이오틱스 등 유용미생물을 이용한 축산용 생균제 및 발효사료용 생균제, 수산용 양어양식 생균제, 친환경 토양미생물제제, 환경개선 생균제도 개발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책연구과제를 통해 개발한 충치 예방 기능이 있는 유산균 제품과 식이섬유, 유산균, 포스트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식이섬유 제품도 올해 출시할 예정입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 소재 생산기술과 특허 보유
적은 양을 투입하더라도 확실한 기능성 체감할 수 있어

콩 유래 식물성유산균과 다른 유산균이 어떤 차이가 있나요?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에서 콩은 전통 발효식품의 주요 원료입니다. 콩 식품의 발효과정에 유산균이 관여하고 있으며, 이를 식물성유산균(Vegetable-origin probiotics)이라고 합니다. 식물성 발효식품인 김치, 장류, 절임류 등을 통해 거의 매일 섭취하고 있는 식물성 유산균은 한국을 비롯해 일본, 중국 등 아시아인의 식생활에 가장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미생물입니다. 특히, 콩발효식품 유래 식물성유산균인 L.. fermentum은 내산성, 내담즙성, 내염성, 내열성이 다른 유산균보다 강해 장까지 살아서 가는 생존율이 높고, 장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타사 식물성유산균은 김치 유래 유산균이 대부분이며, 콩 유래 유산균의 기능과 식품 적용성에 현저한 차이를 나타냅니다. 콩 유래 식물성유산균은 내산성ㆍ내열성이 강해서 코팅하지 않아도 장까지 도달하는 비율이 높고, 장에 정착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효과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내열성이 강해 식품 가공적성이 좋고, 식감과 풍미를 증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동안 해 온 주요 연구는?
“유산균 및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 소재를 연구하며, 매년 1~3개의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식물 유래 유산균과 발효 소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산균 분야는 웰빙엘에스가 분리한 미생물을 이용한 것으로 위산에 강하고, 열 저항성과 안정성이 높습니다. 유산균은 혈당강하, 면역증강, 유해균 억제, 식품의 향미 개선 등의 기능성을 가진 미생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발효 소재 분야 연구는 유산균을 바탕으로 각종 원료를 발효한 것으로, 소재가 가진 단점을 극복한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발효 콩, 현미 등의 곡류 및 포스트바이오틱스 소재에 관한 생산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구의 초점은 식물 유래 유산균을 이용해 소비자의 건강을 증진하는 제품 개발입니다. 식물 유래 유산균은 기존의 동물 유래 유산균보다 더 가혹한 조건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대체로 위산에 강하고, 열 저항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위산에 강하고, 열 저항성이 높은 유산균의 기능성을 확인해 제품을 개발하기 때문에 기존 시중 유산균과 같거나 적은 양을 투입하더라도 확실한 기능성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연구실적은?
“최근 3년 동안 △대두를 주원료로 한 식용식물 효소 제품 기술개발(2018년) △α-glucosidase 활성 저해 능력이 있는 미생물을 이용한 혈당 강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개발(2019년) △S. mutans 균, 구강염증을 억제하는 구강 건강 식물성 유산균 소재 및 제품개발(2020년) △곡물의 비린 냄새 제거, 안정화 기술을 이용해 곡물의 안정성 및 저항전분이 증가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의 개발(2020년) 등의 과제를 주관 연구기관으로서 수행했습니다. 

또 △유용미생물 생물전환 산채 곡류 활용 소재를 이용한 고령친화편의식 개발(2018년) △유산균 발효, 증포 기술을 활용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백합 구근 소재 개발(2021년) 과제에는 참여기관으로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동안 수행한 연구과제는 대부분 사업화와 연계해 상품으로 개발했습니다.”

생유산균 함유 누룽지의 제조방법 등 특허 26건 보유 
축산용ㆍ수산용 생균제, 친환경 유기농 미생물제 생산

공장에 갖추고 있는 주요 시설과 장비는?
“유산균을 발효하는 시설과 스틱제품을 생산하는 10열과 5열 포장기, 혼합기, 곡물 및 커피발효기, 곡물증자기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GMP 인증을 받아 건강기능식품 생산과 HACCP 인증으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 일반 가공식품 생산시설 등 자사제품 뿐만 아니라 OEM, ODM 제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유산균 관련 특허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유산균 연구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

루와커피<br>
루와커피

“현재까지 기능성이 높은 식물성유산균 제조방법과 발효식품과 관련하여 26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데, 법인 명의로 19건, 개인 명의로 7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보유특허 및 출원중이거나 출원예정인 특허는 아래와 같다.

웰빙엘에스 보유 특허현황
△생유산균 함유 누룽지의 제조방법 △곡류 유래 유산균을 포함하는 숙취 및 장트러블 해소용 조성물 △대두 발효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알러지용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해양심층수와 미생물을 이용한 커피 체리의 가공방법 △코피루왁에서 분리한 유산균을 이용한 발효커피의 제조방법 △식물성 유산균을 이용한 유산균 생성물질 제조방법 △가시오가피의 기능성 성분 추출방법 △미생물을 이용한 된장의 제조방법 △식물성 유산균 및 소금으로 숙성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효 명란 △콩가공부산물을 미생물로 발효함으로써 이소플라본 비배당체의 함량을 증진시키는 방법 △식물성 유산균을 이용한 카페인이 저감된 발효커피 제조방법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제이에스를 포함하는 묵은지의 속성제조방법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제이에스를 포함하는 김치용 양념조성물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JS 균주를 이용한 식품의 제조방법 △식물성유산균을 이용한 효모추출물 및 미네랄을 함유하는 발효흑마늘 및 그의 제조방법△식물성유산균을 포함하는 기능성식품 및 그의 제조방법 △프로바이오틱 곡류발효물 및 이의 제조방법 △곶감분말의 제조방법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JS 균주를 함유하는 소스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JS 균주를 포함하는 토양미생물제제 및 이를 포함하는 비료 △녹차 및 유산균을 함유하는 녹차 유산균 조성물 △산야초 추출물을 함유하는 축산용 발효조성물 △유산균 및 효모를 이용한 축산용 발효 사료 및 그 제조방법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JS 균주를 함유하는 장류 및 그 제조방법 △내산성 유산균을 함유하는 발효음료 △통곡물의 비린 취 제거 방법 및 비린 취 제거 안정화 건조 장치

특허 출원 및 출원예정
△프로바이오틱스로 발효된 팥소와 반죽피 및 이를 포함하는 찐빵의 제조방법 △바실러스 서브틸리스를 이용한 식용 효소식품의 제조방법 △곡물 유래 유산균을 포함하는 숙취 및 장트러블 해소용 조성물 (국제출원)△전통발효식품 유래 미생물로 발효되어 면역 등의 활성을 가지며, 저작성이 용이한 노인식용 발효 곤드레 부산물의 제조방법 △혈당강화 활성 및 항산화 활성을 갖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대량배양 방법 및 이의 용도

유산균 배양설비

회사 비전은?
“곡물 유래 프로바이오틱스, 고품질의 발효식품, 축산용ㆍ수산용 생균제, 친환경 유기농 미생물제의 연구개발 및 제품화로 기술집약형 우량기업으로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으로서 성장해 나가려고 합니다. 콩 유래 식물성유산균을 전문으로 생산, 판매하는 회사로서 보다 국민건강에 유익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득식 웰빙엘에스 대표는 ㈜미원(현, 대상주식회사) 중앙연구소에서 7년간 근무한 후, 일본 교토대학교에서 식품공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위스콘신-메디슨 주립대 식품과학과에서 연구교수로 3년간 근무했다. 귀국하여 대학에서 15년간 교수로 재직하면서 2006년에 웰빙엘에스를 창업해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지식경제부장관 표창, 제8회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동상 등을 받았다.

웰빙엘에스 연혁

2006년 7월 웰빙라이프사이언스 설립
2007년 2월 벤처확인기업(기술보증기금)
2008년 8월 기업부설 생명공학연구소 설립(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2009년 7월 기술혁신형중소기업 (INNO-BIZ) 인증, 강원도유망중소기업(강원도) 
2010년 1월 법인기업으로 전환, 강원특허스타기업 선정(강원경제진흥원)

2011년 9월 건강기능식품 벤처제조업 허가(서울지방식약청)
2012년 2월 식물성 유산균 유산균 도넛 ‘웬즐리(Whenzly)’ 론칭
2013년 2월 발효커피 ‘루와(Ruwa)’ 론칭
2014년 9월 GTI국제무역투자박람회 전시회 참가 및 우수상품 대상 선정
2015년 3월 GMP 적용업소 지정

2016년 10월 제119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Canton Fair) 참가
2017년 12월 강릉과학산업단지 내 사옥 및 공장 준공
2018년 6월 GMP 신규 인증
2019년 3월 세계가금류전시회 참가 (방글라데시, 다카)
2020년 3월 포스트바이오틱스 함유 유산균 신제품 출시, 반려동물용 유산균 제품 출시

2021년 3월 요리용 유산균 락토쿡 출시, 반려식물용 식물성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웰풍년’ 출시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