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유럽에도 식물성 고기 제조 시설 추진

비욘드 미트가 중국 자싱(Jiaxing) 경제기술개발구에 완공한 식품성 고기 생산 공장
비욘드 미트가 중국 자싱(Jiaxing) 경제기술개발구에 완공한 식품성 고기 생산 공장

미국 식물성 고기 제조업체인 비욘드 미트(Beyond Meat, Inc.)가  중국에서 식물성 고기 를 생산한다.

비욘드 미트는 미국 이외 지역으로서는 최초로 중국 상하이 근처 자싱(Jiaxing) 경제기술개발구(JXEDZ)에 식물기반 단백질 식품을 생산할 수 있는 최첨단 생산시설을 완공, 가동에 들어간다고 7일 밝혔다. 

비욘드 미트는  중국에 식물성 고기 제조시설을 갖춤으로써 현지에서 생산·유통할 수 있는 속도와 규모를 크게 높이고, 제품의 원가구조와 운영 지속성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비욘드 미트 중국 현지 공장에서는 식물 기반 돼지고기ㆍ쇠고기ㆍ가금류 제품을 생산, 현지 공급망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며, 중국 내 소매점 외에 음식서비스산업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R&D 기능을 갖추고, 맞춤형 서비스를 해나갈 예정이다.

비욘드 미트가 중국 현지에 식물성 고기 제조시설을 개장한다고 발표한 것은 스타벅스 차이나와 전국적인 제휴를 통해 중국 본토에 처음 진출한 지 불과 1년 만에 나온 것이다. 

비욘드 미트는 중국 진출 첫해에 스타벅스 차이나에서 메뉴 상품을 확대하고 KFC, 피자헛, 진딩쉬안, 강리베이징, 슬로보트 브루어리, 헤마, METRO 차이나 등 유명 식품 서비스 및 소매 브랜드와 제휴했다. 이 시설은 비욘드 미트가 미래의 수요와 요구를 충족하도록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중국 캔디 찬(Candy Chan) 비욘드 미트 총괄은 "자싱 신공장 개장으로 지역 내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속도와 규모로 제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비욘드 미트는 올해 중국에 이어 유럽에도 식물성 고기 생산 시설을  갖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욘드 미트는 2009년 미국에서 설립된 회사로 GMOㆍ호르몬ㆍ항생제ㆍ콜레스테롤이 없는 재료로 만든 식물성 고기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비욘드 미트 제품은 동물성 고기와 같은 맛과 식감을 가지면서도 소비자들의 건강 지향적 추세에 맞춰 개발한 제품이다. 2020년 말 기준 세계 80개국 12만2000개 식품점에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동원F&B가 지난해부터 비욘드미트를 미국에서 수입해 국내에서 독점 판매하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