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김치, 건강을 주는 김치’ 슬로건 걸고 사업 주진

이하연 대한민국김치협회장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 우리 김치업계는 배추가격 급등과 양념류 가격상승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코로나로 인해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힘든 한해였지만 소띠인 올해는 그냥 소띠가 아닌 하얀 소띠로 소는 오래 전부터 부지런하고 성실한 동물로 알고 있으며,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로 우리의 삶에 좋은 징조가 되는 한 해가 되리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미 알고 있다시피 김치는 세계 5대 음식에 선정된 바 있으며,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제에 등재됨으로써 전통발효식품으로서 더욱 진가를 발휘하게 되었고, 이제는 우리만의 전통음식이 아닌 세계적인 음식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지난 2020년부터는 ‘김치의 날’이 제정되어 우리 김치업계 종사자들은 한결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올해는 우리 김치업계가 ‘맛있는 김치, 건강을 주는 김치’를 슬로건으로 삼아 다음과 같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김치산업진흥법에 따라 대한민국 김치의 지리적 표시 등록을 추진하여 외국산 김치가 한국산으로 둔갑하는 것을 방지하여 김치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대한민국 김치의 종주국으로서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둘째, 김치 자조금 증액 추진하여 김치 재료 계약재배사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배추ㆍ무ㆍ고추ㆍ마늘 등 김치 재료의 수급 및 가격 불안정이 반복되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김치업체와 산지 농가와의 계약 재배는 물론 공동 구매사업을 추진하여 안정적 원료 수급시스템을 구축함은 물론 생산자와도 윈윈하여 상생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젊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우리의 김장 및 김치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겠습니다. 김치 소비량이 매년 감소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으로 김치에 대한 식문화적 가치와 영양학적 균형식품으로 인식되도록 다양한 김치 소비촉진 홍보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여 김치의 맛 지키기와 소비촉진 기반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넷째, 김치업계 종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외부 교육 기관과 연계 김치 전문가과정 교육을 신설해서 많은 종사자들이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김치업계는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에 적극 대처하여 새로운 식문화 창조에 부응하고 시대 변화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에는 소망하는 모든 일을 이루시기 바라며,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