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직접 지원 등 강도 높은 지원 촉구

▲ 한국외식업중앙회는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상향 시 음식점에서 취식을 전면 금지하게 해야 한다는 논리는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사진=식품저널DB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면서 방역 당국이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상향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데 대해 외식업계가 우려하고 있다. 3단계 격상으로 포장과 배달만 가능하게 되면, 점심대란이 초래되고, 최악의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다는 목소리다.

한국외식업중앙회는 “방역 당국이 3단계 혹은 3단계에 준하는 방역지침의 세부 조정을 하고 있다는 언론보도에 우려가 크다”며, “기존 3단계 지침대로라면 식당은 시설면적 8㎡당 1명이라는 조건으로 저녁 9시 이전까지는 일반적인 운영이 가능하지만, 일상 속 전파 속도가 빠르다는 이유로 3단계 상향 시 음식점에서 취식을 전면 금지하게 해야 한다는 논리는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외식업중앙회는 “서울시가 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시작됐던 지난 8월 12일부터 11월 20일까지 집단감염 발생 클러스터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식당ㆍ카페는 6%(143명)로 작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체 외식업에서 한식업 비중은 44.2%에 해당하는 31만3562개로, 한식업 중 한식 일반음식점업이 60.1%를 차지하며, 80% 이상은 영세한 외식업에 속한다”며, “3단계 수준의 격상에 따른 조치로 배달만 가능하도록 한다면 이후 최악의 매출 감소로 이어질 것이 명백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통계청 외식경영실태조사에 따르면, 한식업은 방문외식의 의존도가 높고, 배달(5.7%)이나 포장외식(11.4%) 비중이 크지 않아 매장영업이 전면 중단되면 배달이나 포장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여건 또한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영세 한식 일반음식점업의 피해는 극심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외식업중앙회는 “배달과 편의점이 일정 부분 감당하겠지만, 대다수 직장인은 점심 해결에 난감할 수밖에 없다”며, “사상 초유의 점심대란이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외식업중앙회는 “영업 제한을 당하면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기만을 바라며 정부 방역대책을 묵묵히 따라온 외식업자들에게 3단계 격상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또다시 강요하는 상황”이라며, 정부에 제3차 긴급재난지원금의 소상공인 우선 지급, 소상공인 긴급대출 확대, 임대료 직접 지원, 금융기관의 소상공인 대출 이자 징수 중단 등 강도 높은 지원을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