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식품저널 공동기획

▲ 2020 쌀가공식품 TOP 10. 사진=한국쌀가공식품협회

위생R&D 등 3단계 꼼꼼체크 ‘통과’
농식품부
쌀가공식품협회 2020 ‘쌀가공품 TOP 10’ 선정

1위 가평 잣생막걸리
2위 달칩 초코샌드
3위 비비고 소고기죽, 커피과자설기, 오늘의 메뉴 떡국, 더 가벼운 카카오닙스 라이스칩, 한끼굽바 퍼플, 유기농 발아 미숫가루, 한우물 통새우볶음밥, 우도 땅콩 전통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한국쌀가공식품협회(회장 김문수)는 3일 aT센터에서 ‘2020 쌀가공품 품평회’를 통해 선정된 <쌀가공식품 TOP 10> 시상식을 했다. 올해 품평회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온라인 쇼핑이 확대되면서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한 끼 식사 제품, 맛과 간편함을 넘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간식 제품 등 83개가 출품됐다. 출품된 제품은 유통전문심사위원 평가, 소비자시민모임을 통한 소비자 평가, 현장 경영 및 위생 평가, R&D 평가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10개 제품이 선정됐다. TOP 10 선정 후 선정 업체와 협회 간 홍보 시너지를 내기 위해 업체의 홍보ㆍ마케팅 사후활동을 평가한 결과, 최종 시상등급은 1위에 ‘가평 잣생막걸리(주식회사 우리술)’, 2위에 ‘달칩 초코샌드(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네이처오다)’, 3위에 나머지 8개 제품이 공동 선정됐다. 올해 쌀가공품 TOP 10 제품을 소개한다.

▲ 2020 쌀가공식품 품평회에서 TOP 10에 선정된 업체 관계자들이 상을 받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한국쌀가공식품협회 제공

1위

우리술 ‘가평 잣생막걸리’
가평의 청정암반수와 보람찬 벼, 특산품인 고품질 잣을 넣고 특허받은 공법으로 빚어 고소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쌀 함량은 76.6%(정제수 제외). 우리술은 1928년 조종양조장을 계승한 양조장으로, 막걸리 업계 최초로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20여 개국에 막걸리를 수출하고 있다.

2위


네이처오다 ‘달칩 초코샌드’
유기농 쌀로 만들어 씹을수록 고소하고, 바삭한 식감이 특징이다. 보름달을 닮은 ‘달칩 초코샌드’는 1㎜ 두께 유기농 라이스칩 사이에 초콜릿을 넣었으며, 쌀 함량은 66.4%다. 개별 포장돼 있어 간편하다. ‘달칩’은 유기농 쌀로 만드는 스낵 브랜드로, 친환경 쌀과 쌀 스낵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공동 3위


CJ제일제당 ‘비비고 소고기죽
’차별화된 기술로 직접 도정한 신선한 쌀과 표고버섯을 즐길 수 있다. ‘비비고 소고기죽’은 쌀 함량 38.9%로, 엄선한 원재료를 사용하고, 엄격한 제조과정을 거친다. 아세설팜칼륨(감미료)·아스파탐(감미료)ㆍ글루코노델타락톤(GDL)이 첨가되지 않았다.

 

영의정 ‘커피과자설기’
벨기에 로투스사의 스프레드와 크럼블을 우리나라 전통 떡인 백설기와 결합해 만든 제품으로, 달콤한 커피과자 맛과 전통설기의 쫀득함이 특징이다. 쌀 함량 59%. 영의정은 떡의 단점인 유통기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자연해동이나 간편조리를 해도 떡 본연의 맛이 변하지 않는 냉동 떡에 집중하고 있으며, 해외시장도 공략하고 있다.
 

강동퓨어푸드 ‘오늘의 메뉴 떡국’
친환경 발열제가 들어 있어 불 없이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다. 쌀 함량 90.3%. 강동퓨어푸드는 오랜 제품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전통 음식인 떡볶이떡, 떡국떡, 쫄면, 냉면, 누룽지 등 50종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최상의 맛을 내기 위한 최적의 원료 배합기술로 제품의 신뢰를 높여왔다.

미듬영농조합법인 ‘더 가벼운 카카오닙스 라이스칩’
국내산 쌀과 카카오닙스를 고온·고압으로 압축률을 높여 바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쌀 함량은 93.3%이며, 허브와 카카오닙스를 이용해 단맛을 낸 저칼로리 영양간식이다. ‘쌀인 밥이 빵이 되었다’는 의미인 쌀가공품 브랜드 ‘바비 브레드(BABI BREAD)’를 론칭했다.
 

 

명성제분 ‘한끼굽바 퍼플
에어프라이어 공법으로 구운 건강영양쌀과 사과칩, 건크랜베리, 호박씨앗 등을 넣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라이스바다. 쌀 함량 31.9%. 명성제분은 ‘올바른 인성을 기본으로 올바른 품질을 생산한다’는 기업 이념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쌀에 천연재료를 더해 건강하고 착한 먹거리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청오건강농업회사법인 ‘유기농 발아 미숫가루’
100% 국산 유기농 곡물과 100% 발아 곡물을 사용해 영양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한 끼 식사 대용이 가능하다. 쌀 함량 64%. 청오건강은 1995년 국산 친환경 가공식품 제조를 시작으로 국내 유기가공식품 인증 최대 보유 기업으로 성장했다.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국제식품안전 표준규격에 맞춰 위생관리를 엄격하게 하고 있다.

한우물 ‘한우물 통새우볶음밥’
국내산 생야채와 통새우, 가마솥 밥에 불향을 첨가했다. 쌀 함량 50%인 ‘한우물 통새우볶음밥’은 생야채의 신선함과 스크램블드에그의 고소함이 특징이다. 한우물은 지역 쌀을 이용한 냉동가공밥 제조공정을 개발해 볶음밥 외에도 나물밥, 주먹밥 등 400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조은술세종 ‘우도 땅콩전통주’
제주도산 우도땅콩분을 오랜 기간 숙성시켜 쌀 풍미를 더하고, 땅콩의 고소함을 극대화했다. 쌀 함량은 57.3%(정제수 제외). 조은술세종은 막걸리, 약주, 증류식소주 등을 전통방식으로 제조하면서 현대인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