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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수산물 수출 감소…비대면 마케팅 지원 확대14일 온라인 K-SEAFOOD 전시관 개설, 영상 상담회 개최
이지현 기자  |  ljh0705@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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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9.11  14: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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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1일 수산물 수출업계와 영상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해양수산부

코로나19로 인해 수산물 수출이 감소함에 따라 정부가 비대면 마케팅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올 들어 8월 말까지 국내 수산물 수출 규모는 전년 동기보다 11.9% 감소한 14억9000만 달러로,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해외시장 수요 감소가 주된 원인으로 파악된다. 특히 활넙치, 참치 등 외식용 품목 수출이 크게 줄었으며, 미국을 제외한 태국, 베트남, 일본, 중화권 등 주요 수출국에서 감소 현상이 고르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수출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수산물 수출 확대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정 내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조미김, 참치캔, 어묵 등 가공품에 대해서는 오는 14일 개설 예정인 온라인 K-SEAFOOD 전시관을 통해 제품 정보를 상시 제공하고, 영상 상담회를 병행해 수출 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그 외 가공품 선호 확대로 수출 증가 가능성이 있는 마른김, 참치 등 가공용 원물에 대해서도 원물 수출 비중이 높은 국가의 대형 수입상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 판촉활동을 지원한다.

또, 주요 수산물 수출시장을 중심으로 국가별 시장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온라인 식품 소비가 활발한 중화권은 영향력이 있는 유명인을 활용한 실시간 방송 등으로 비대면 판촉사업에 집중하고, 대부분의 수입상이 권역 내 여러 국가와 거래가 활발한 구조인 아세안 지역에서는 글로벌 한인상인 네트워크를 활용한 판촉행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시장이 급격히 성장한 미국 시장에서는 1위 전자상거래 기업인 아마존을 활용한 풀필먼트 서비스, 실시간 방송 등을 활용한 판촉을 지원한다.

풀필먼트는 전자상거래 기업이 제공하는 일종의 물류서비스로, 판매자는 물류센터에 제품을 공급하고, 수수료를 지불하며, 아마존은 보관, 출하, 결제 등을 대행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요 수산물 수출업체, 수출지원기관, 해외무역지원센터와 영상간담회를 열고, 주요 국가별 시장 동향을 점검한 후 수산물 수출 확대방안을 설명하고, 수출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문 장관은 “세계적으로 비대면 유통시장을 활용한 소비 일상화 등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변화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 강화 등 효과적으로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면서, “수출업계와 협력해해외시장에서 한국 수산물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K-SEAFOOD가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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