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구단점 개점, 문화유산보호기금 5천만원 기부

▲ 18일 문을 여는 스타벅스 환구단점

문화재청의 ‘2020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기념해 스타벅스가 서울 소공동에 환구단점을 개점하며 문화유산 보호활동에 동참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는 18일 환구단점(구, 소공동점) 개점에 앞서 17일 문화재청(청장 정재숙),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과 환구단점 개점 기념식과 문화유산보존기금 기부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정재숙 문화재청장과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방현기 덕수궁관리소장 등이 참석했으며, 스타벅스는 근대 문화유산 보호 후원을 위해 올해 안에 문화유산보존기금 5000만원을 마련해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하기로 약속했다.

스타벅스는 환구단점에서 오는 10월에 대한제국선포일을 기념하는 머그와 텀블러 등을 선보이며, 해당 MD의 판매 수익금 등으로 총 5000만원의 문화유산보존기금을 마련할 예정이다.

환구단점은 과거 소공동점을 재단장해 새로 여는 매장으로, 환구단과 황궁우 등 우리 문화유산 건축물의 주요 요소를 주제로 꾸몄다.

매장 내부의 음료 제조 탁자와 건물 기둥에 환구단 석조삼문(石造三問 황궁우로 가는 정문)의 벽돌 모양을, 상품 판매 진열장에는 환구단 단지 내 기단 위에 있는 황궁우의 팔각지붕을 반영했다. 매장 안에는 디지털 커뮤니티 보드를 설치해 환구단의 역사와 문화유산 가치를 소개하는 영상을 상영한다.

이와 함께 한옥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매장 안에 좌식 공간과 방석을 마련했으며, 디딤돌ㆍ창호 형식의 가림막을 설치해 우리 문화유산과 전통문화의 미를 조화롭게 표현했다.

환구단은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157호로, 고종이 조선을 대한제국으로 국호를 바꾸고 황제 즉위를 앞둔 때에 하늘에 제를 드리고 황제즉위식을 거행한 곳이다.

문화재청은 지난 5월 26일 이 곳에서 정부 및 문화유산, 관광 분야 관계자들과 함께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선포식을 개최한 바 있다.

송호섭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대표이사는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해를 맞아 환구단의 역사와 문화유산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존 매장을 재단장해 환구단점으로 새롭게 문을 열게 됐다”며, “앞으로도 문화유산 지킴이 활동을 지속해 나가며, 후손들에게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재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