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동빈 롯데 회장(가운데) 롯데칠성음료 안성공장 스마트 팩토리 구축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3일 롯데칠성음료 안성공장을 방문해 공장 운영과 스마트 팩토리 구축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전체 시설을 둘러봤다. 이날 방문에는 이영구 롯데칠성 대표와 롯데칠성 및 롯데정보통신 임원이 함께 했다.

롯데칠성의 안성공장 ‘스마트 팩토리’ 구축 프로젝트는 롯데가 그룹 전반에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T)에 기반한 대표적 혁신 사례로, 롯데는 안성공장에 약 1220억원을 투자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2018년 하반기부터 이를 추진해 왔다. 스마트 팩토리는 수요, 생산, 재고, 유통 등 전 과정에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공장의 생산성 및 품질을 향상시키는 지능화된 생산공장을 뜻한다.

롯데는 안성공장을 설비 자동화와 빅데이터, 인공지는 등에 기반한 DT 전략을 통해 미래형 음료공장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안성공장에는 생산 라인별 투입, 주입, 포장, 적재 설비의 상태 및 생산량, 진도율 등의 데이터를 중앙 서버로 전송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산, 품질, 설비 등과 관련된 주요 지표 관리가 한 눈에 가능하고, 실시간 제조 이력 추적이 가능한 제조실행관리 시스템도 구축했다. 수요 예측, 재고 운영, 생산 계획으로 이어지는 업무 프로세스도 자동화돼 변수에 대한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안성공장 내 모든 데이터는 통합 컨트롤 센터(Integration Control Center, ICC)에서 종합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신동빈 회장은 ICC에서 전체 라인의 생산 공정 및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공장 내부 설비들을 돌아봤다.

신동빈 회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디지털 전환은 더욱 가속화되고 그 범위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안성 스마트 팩토리는 올해 주요 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만큼 포스트 코로나에 빠르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그룹의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먹거리 안전은 어느 때보다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스마트 팩토리에서는 원자재부터 제품 생산까지 제조 이력 추적이 가능한 만큼 식품안전 대응체계를 통해 국민 안전에 기여해 나가자”고 말했다.

롯데는 올해 안성공장에 신규 증설되는 라인에도 상기 시스템을 확대 적용하고, 빅데이터에 기반한 예측모델을 활용해 돌발상황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안성공장 제품 창고에 보관, 파킹, 상차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 다른 공장으로도 스마트 팩토리를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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