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청와대 분수대 앞서 기자회견…국내 자생 GMO 발생 원인 관리 촉구

▲ GMO반대전국행동과 농민의길은 현재 보류 상태인 GM 감자 수입 절차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지속적으로  GMO 완전표시제를 주장하고 있는 농민과 소비자ㆍ환경 단체들이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GMO 완전표시제를 시행, 현재 보류 상태인 GM 감자 수입 절차 철회 등을 요구한다.

46개 소비자ㆍ농민ㆍ환경 단체들로 구성된 ‘GMO반대전국행동’과 5개 농민단체로 구성된 ‘농민의길’은 19일 오후 3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2020 몬산토반대시민행진 GMO OUT!’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GMO 완전표시제 시행 △GM 감자 수입 절차 철회 △GM 유채, 사료용 GMO 등 국내 자생 GMO 발생 원인 관리 철저 등을 촉구하는 한편, △유전자가위 기술을 사용한 것도 GMO인 것을 명확히 할 것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들 단체는 “2018년 국정감사를 통해 정부가 GM 감자 수입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게 확인됐으며, 가공식품 재료로 들어왔던 기존 GMO와 달리 직접 섭취가 가능하고 주 사용처가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패스트푸드점이기 때문에 격렬한 반대로 이어졌다”면서, “특히 GM 감자 개발자가 저서를 통해 안전성 문제를 제기하며 국제적 논란까지 발생했기 때문에, 해당 수입 절차는 당연히 취소될 것으로 여겨졌으나, GM 감자 ‘E12’는 취소가 아닌 보류 상태로 여전히 GMO 안전성 승인 절차에 따른 심사 대상에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GM 감자 개발사에 보완자료를 요청했고, 자료가 충분하다 여겨지면 언제든지 안전성 승인을 완료하고, 국내 수입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속셈인 데다, ‘SPS-Y9’라는 이름의 GM 감자도 GMO 안전성 승인 심사 대상에 포함돼 ‘E12’에 이어 시민 밥상을 위협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단체는 “시민들이 원하지 않는 GM 감자를 정부는 수입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하고, “안전성 논란이 발생했음에도 취소가 아닌 보류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잘못이기도 하다”면서, “시민 먹거리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GM 감자 수입 절차는 취소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GMO 표시제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더불어 새롭게 구성되는 21대 국회는 지난 국회 때 처리하지 못한 주요 민생법안인 GMO 완전표시제 법안을 우선적으로 통과시키기 위해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 “국내에 GMO가 자생하지 않게 GM 유채, 사료용 GMO 등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고, 유럽이 유전자가위도 GMO라고 정의하고 있는 것을 주목하며 우리나라도 먹거리 안전성과 공공성을 위해 유전자가위 기술도 GMO 기술의 하나임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