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김치연구소는 4월 중순부터 김치 및 발효 전문 교육과정과 맞춤형 김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직무대행 최학종)는 김치 및 발효에 관한 전문 교육과정과 아동, 성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김치 체험 프로그램을 4월 중순부터 운영한다.

주요 과정은 ‘체험’과 ‘교육’ 2개 분야로 나눠 운영된다. 연중 상시 개설되는 체험 프로그램에는 △김치를 직접 만들고 가져갈 수 있는 ‘김치요리교실’ △초등 교과과정 중 과학실험 및 미각교육과 연계한 ‘김치과학교실’ △김치를 주제로 한 요리 체험은 물론 식사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주말 김치체험’이 있다.

교육 프로그램은 △계절별 다양한 김치를 만들어보는 ‘초보김치교실’ △김치 고수들의 비법을 전수 받는 ‘김치 소믈리에’ △김치에 대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한 ‘최고 전문가’ 과정이 있다.

특히, ‘최고 전문가’ 과정은 김치 품질관리 노하우를 비롯해 김치의 역사ㆍ문화ㆍ과학ㆍ제조기술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다. 김치 문화 전승과 확산의 핵심 역할을 수행할 전문가를 양성하는 이 과정은 김치산업계 종사자와 예비 김치 명인을 대상으로 4월 16일부터 12주간 운영된다.

‘김치 소믈리에’ 과정은 김치 재료의 활용 원리를 배우고, 김치 고수들의 비법을 전수받아 자신만의 김치 레시피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고문헌 속 김치부터, 종가김치, 사찰김치 등 세계김치연구소가 김치 문화 발굴 연구를 통해 개발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며, 4월 22일부터 16주간 운영된다. 김치 체험 및 교육 과정은 광주김치타운(광주 남구 임암동 소재) 교육체험장에서 운영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