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여름철 폭염 시 농식품 구매 변화 분석

▲ 농진청이 소비자패널 1144명의 농식품 구매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상청 폭염 기준인 33℃ 이상인 날과 미만인 날의 품목별 구입액 변화를 분석한 결과, 폭염이 발생하면 수박, 포도, 쌈채소, 닭고기, 가공식품의 가구당 구입액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저널] 여름철 폭염이 발생하면 수박, 포도, 쌈채소, 닭고기 등 구매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 장소는 대형마트, 온라인 등 실내를 선호했고, 외식이나 배달음식 비중도 커졌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무더위와 농식품 관련 빅데이터 키워드를 분석해 폭염 시 소비자의 농식품 소비유형을 발표했다. 농진청은 소비자패널 1144명의 2018년 7~8월 농식품 구매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상청 폭염 기준인 33℃ 이상인 날과 미만인 날의 품목별 구입액 변화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폭염이 발생하면 수박, 포도, 쌈채소, 닭고기, 가공식품의 가구당 구입액이 증가했다. 신선농산물의 일평균 가구당 평균 구입액 증가율은 수박이 32.3%로 가장 높았고, 상추 11.8%, 포도 8.8%, 쌈채소 8.0% 등을 기록했다. 여름철 보양식인 닭고기의 경우 일평균 가구당 평균 구입액이 10.2% 증가했다.

2018년 폭염 시 신선농산물 및 축산물 일평균 가구당 평균 구입액 변화

(단위: 원, %)

구 분

수박

상추

닭고기

포도

쌈채소

돼지고기

폭염 시(7~8월)

17,738

2,572

9,367

13,184

1,907

15,331

평시(7~8월)

13,422

2,302

8,502

12,116

1,766

14,868

증가율(%)

32.2

11.8

10.2

8.8

8.0

3.1

가공식품은 반찬류(19.5%)ㆍ냉면(9.0%)ㆍ돼지고기 가공식품(4.0%) 등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품목 위주로 구입액이 증가한 반면, 마늘(-33.3%)ㆍ느타리버섯(-10.4%)ㆍ대파(-7.7%) 등 조리할 때 불을 사용하는 품목의 구입액은 감소했다.

2018년 폭염 시 가공식품 일평균 가구당 평균 구입액 변화

(단위: 원, %)

구 분

돼지가공

냉면 등

반찬류

즉석식품

음료

간식류

폭염 시(7~8월)

7,384

6,496

9,447

7,765

4,072

4,136

평 시(7~8월)

7,101

5,962

7,908

7,561

3,752

3,994

증가율(%)

4.0

9.0

19.5

2.7

8.5

3.6

폭염 시에는 또, 더위를 피하면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대형마트와 온라인 구매 이용이 증가했다.

대형마트 구입액 증가율은 수박이 45%로 가장 높았고 오이 31.5%, 쌈채소 21.1%, 상추 18.6% 순으로 뒤를 이었다. 온라인 구매의 경우 상대적으로 편리한 닭고기 구입액이 75.7% 증가했다.

2018 폭염 시 구매처별 일평균 평균 구입액 변화

(단위: 원)

품목

대형마트

전통시장

슈퍼마켓

온라인

평시

폭염

평시

폭염

평시

폭염

평시

폭염

수박

12,317

17,855

13,104

16,873

13,115

17,362

12,973

14,552

상추

1,972

2,338

1,953

2,087

1,993

1,904

1,886

1,928

닭고기

7,830

8,816

8,877

9,019

7,700

8,832

10,062

17,679

오이

2,415

3,176

2,164

2,002

2,251

2,100

2,177

2,053

쌈채소

1,706

2,066

1,948

1,912

1,664

1,801

2,085

2,163

폭염 시 외식하는 비율과 지출액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비율은 11.1%, 지출액은 5.8% 증가했고, 배달음식 이용 비율은 12.3%, 지출액은 4.1% 증가했다. 특히 주중 외식비 지출 증가율(7.0%)이 휴일(4.4%)보다 높았으며, 배달도 휴일(2.2%)보다 주중(4.0%) 증가율이 높았다.

농진청 우수곤 농산업경영과장은 “여름철 건강관리용 품목의 수요가 증가해 단기적 소비변화 맞춤형 마케팅이 필요하다”며, “폭염 시 구매처 변화에 따른 농가 출하전력과 간편식을 추구하는 소비패턴 변화에 맞춘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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