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저널] 중소벤처기업부와 37개 프랜차이즈는 모바일 직불결제 ‘제로페이’ 활성화와 가맹점의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한 제로페이 가맹 및 홍보 강화에 나선다.

8일 중기부는 ‘자상한 프렌즈, 제로페이 상생 프랜차이즈 지정식’을 가졌다. ‘자상한 프렌즈’는 자(발적) 상(생에) (함께)한 프렌즈(프랜차이즈)라는 의미로, 이날 지정식에는 김학도 중기부 차관, 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이근주 소상공인간편결제추진단장과 37개 프랜차이즈 대표이사 및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37개 상생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에서 소속 가맹점의 제로페이 가맹을 지원하고, 기존 POS 시스템과 제로페이를 연계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및 홍보 마케팅을 지원했거나 지원할 예정이다.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이마트24 등은 지난 5월부터 POS기와 연결된 단말기로 결제하는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결제절차를 개선해 제로페이 편의성을 높였다. 그 외 상생 프랜차이즈도 다이소를 시작으로, 제로페이를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중기부와 소상공인간편결제추진사업단은 상생 프랜차이즈에 ‘제로페이 상생 프랜차이즈’ 엠블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유망 프랜차이즈 육성 지원사업에 지원할 경우 평가 시 우대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제로페이는 도입(‘18.12.20) 6개월 만에 가맹점수가 25만 개를 넘어섰으며, 최근에는 일 결제건수가 1만 건 이상, 금액도 2억 원을 상회하고 있다.

중기부는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상품권 발행ㆍ정산 시스템을 도입해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상품권을 모바일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법인용 시스템을 구축해 중앙정부와 광역ㆍ기초 자치단체의 업무추진비를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37개 상생 프랜차이즈
<편의점> △㈜지에스리테일(GS25) △㈜비지에프리테일(CU) △㈜코리아세븐ㆍ㈜바이더웨이(세븐일레븐) △이마트24(이마트24) △한국미니스톱㈜(미니스톱)
<제빵> △㈜블럭에프에스(블럭제빵소) △㈜파리크라상(파리바게뜨)
<커피> △롯데지알에스㈜(롯데리아, 엔젤리너스, 크리스피크림도넛) △㈜커피에반하다(커피에반하다) △㈜비브라더스(감성커피) △㈜에스앤큐플러스(Topresso) △㈜맥스원이링크(셀렉토커피) △㈜이랜드파크 외식사업부(더카페, 애슐리 등) △㈜빅투(그램그램)
<음식점> △㈜보강엔터프라이즈(큰맘할매순대국) △㈜설빙(설빙) △㈜데일리비어(생활맥주) △㈜지에프포유(바우네나주곰탕) △㈜코리아푸딩(돈통마늘보쌈) △㈜티엠드(심봉사도로케) △㈜모두가족(김양비어, 와사비) △㈜죠스푸드(죠스떡볶이) △㈜바르다김선생(바르다 김선생) △원앤원㈜(원할머니보쌈/족발, 박가부대)
<배달> △㈜비에이치씨(BHC) △호식이두마리치킨(호식이두마리치킨) △㈜맥시칸(맥시칸치킨) △㈜7번가사람들(7번가피자) △㈜제너시스BBQ(BBQ)
<기타/소매> △㈜크린토피아(크린토피아) △㈜아성다이소(다이소) △㈜골프존(골프존파크) △㈜아이센스에프엔비(아이센스리그pc방) △모닝글로리(모닝글로리) △㈜다비치안경체인(다비치안경) △㈜리얼야구존(리얼야구존) △주식회사 엔캣(못된고양이)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