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대 규모로 국제 식품기술박람회 ‘IFT 2019’ 참가

▲ 삼양사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IFT 2019에 참가해 기능성 당 제품을 선보였다. 김영환 사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임직원들이 삼양사 부스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능성 당 제품 알룰로스, 케스토스 선보여

[식품저널] 삼양사(대표 송자량)는 3일부터 5일까지(현지시각)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열리는 ‘국제 식품기술 박람회(IFT 2019)’에 국내 업계 최대 규모로 참가했다.

국제 식품 학술 기구인 ‘IFT(Institute of Food Technologist)’ 주최로 열리는 IFT에는 세계 90여 개국, 1200여 업체에서 2만여 명 이상의 바이어와 연구원들이 참가한다.

삼양사는 이번 박람회에서 자체 개발한 효소기술로 생산한 알룰로스, 케스토스, 말토올리고당 G4와 함께 식이섬유의 일종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등 다양한 기능성 당 제품을 선보인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들어있는 단맛 성분으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이다. 삼양사는 2017년부터 ‘트루스위트(TRUSWEET)’라는 브랜드로 알룰로스 판매를 시작해 현재 국내 음료, 빙과, 유제품 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다.

김영환 삼양사 사장(최고기술책임자)은 “기능성 당류는 글로벌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올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알룰로스를 첨가당 표기의무에서 제외하는 정책을 발표하면서 알룰로스에 대한 글로벌 식품회사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며, “이번 박람회에서 삼양사의 효소 기술력을 세계에 알려 글로벌 시장 공략을 본격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양사는 이번 박람회에 지난해보다 2배 큰 규모로 부스를 마련했으며, 열량과 당 함량이 낮은 알룰로스의 강점을 살린 시식 제품을 방문객들에게 제공한다. 쿠키, 젤리 등 일반적인 간식 외에도 아몬드밀크, 레몬티 등 알룰로스의 특징을 보여줄 수 있는 음료도 제공한다. 식물성 우유인 아몬드밀크는 최근 코카콜라가 알룰로스를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케스토스는 프락토올리고당의 주요 구성성분 중 하나로, 아토피 피부 개선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의학 전문지 ‘임상-실험 알레르기(Clinical and Experimental Allergy)’를 비롯 다수 국제 학술지에 발표된 바 있는 기능성 당이다.

케스토스를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인 삼양사는 케스토스를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 받기 위해 아토피 개선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인체적용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케스토스 함량을 높인 프락토올리고당을 공급할 예정이다. 프락토올리고당은 장내 유익균 증식 및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다.

말토올리고당 G4는 당류 함량이 기존 제품보다 낮은 말토올리고당으로, 냉동제품과 어육가공품, 제빵 등에 주로 사용된다. 말토올리고당 G4는 제품의 쫄깃함, 탄성 등이 오래 유지되도록 도와주고, 분말 형태로 가공이 용이해 분말형 음료 등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곡물에서 유래된 식이섬유 소재로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고 식후 혈당상승 억제, 혈중 중성지질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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