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농식품부는 31일 오전 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회의에 들어갔다.

[식품저널]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함에 따라 차단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북한이 30일  OIE(세계동물보건기구)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음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북한 발생 건수는 1건으로, 지난 23일 자강도 우시군 소재 북상협동농장에서 신고돼 25일 확진됐다. 농장 내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폐사하고, 22마리는 살처분 했다. 또, 북한 내 이동제한, 봉쇄지역 및 보호지역 예찰, 사체ㆍ부산물ㆍ폐기물 처리, 살처분, 소독 등 방역 조치를 취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31일 오전 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회의에 들어갔으며, 접경지역에 대한 현재까지 방역상황을 재점검하고, 차단방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그동안 북한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관계부처와 접경지역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해 왔다. 접경지역 10개 시군, 350개 농가별로 전담관을 지정해 월 1회 현장점검과 주 1회 전화예찰을 실시해 왔으며, 접경지역이 있는 경기, 강원 지역에 야생멧돼지 혈청예찰 물량을 타 지역보다 2배 가까이 늘리는 한편, 환경부에서는 야생멧돼지를 사전에 포획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농식품부는 오늘 오후 2시부터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통일부, 환경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경기도, 강원도 등 관계기관 긴급회의를 열어 현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