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험동물자원 공유 홈페이지 ‘LAREB’(lareb.nifds.go.kr)

[식품저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온라인으로 쉽고 편리하게 실험동물자원을 기탁ㆍ분양 신청 할 수 있는 실험동물자원 공유 홈페이지 ‘LAREB’(lareb.nifds.go.kr)를 오픈했다.

‘LAREB’은 실험동물을 이용해 연구ㆍ개발하는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의 연구자들은 누구든지 간단한 회원가입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주요 내용은 △실험동물자원 기탁 △실험동물자원 분양 △연구실적 등록 등이다. ‘실험동물자원 기탁’은 연구자가 실험이 종료된 실험동물자원을 실험동물자원 거점기관에 맡기면, 이를 자원화해 실험동물자원은행에서 안정적으로 보관하는 서비스다. 실험동물자원 거점기관은 실험동물자원을 확보ㆍ보존ㆍ관리하기 위한 실험동물자원은행의 협력기관으로, 현재 한 곳(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실험동물센터)이 지정돼 있으며 지역별로 확대할 계획이다.

‘실험동물자원 분양’은 동물 종, 유형, 보관방법, 처치 물질, 실험방법에 따라 검색해 연구자가 필요한 자원을 신청하면 무상으로 분양하는 서비스로, 현재 질환모델동물 80종과 실험동물 유래자원 약 4만2000점에 대해 분양이 가능하다.

‘연구실적 등록’은 분양받은 실험동물자원을 활용한 연구결과로 논문ㆍ학회ㆍ심포지엄 발표 등의 성과를 기록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식약처는 “이번 홈페이지 개설로 실험동물자원의 검색, 기탁 및 분양이 가능해짐에 따라 실험동물을 이용해 연구하는 대학교, 연구소, 기업 등이 실험동물자원을 쉽게 공유ㆍ이용 할 수 있어 신약 개발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