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권 수출 회복세, 수출국 다변화…홍삼 수출 30% 증가
▲ 2018년 인삼류 수출액은 전년보다 18.5% 증가한 1억8774만 달러로, 전체 농식품 수출 품목 중 궐련, 음료, 라면, 커피조제품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 |
뿌리삼 39.6% 제품류 60.4% 차지
[식품저널] 인삼류 수출액이 2017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큰 폭으로 증가해 올해 사상 최초로 2억 달러를 돌파할 전망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인삼류 수출액은 전년보다 18.5% 증가한 1억8774만 달러로, 전체 농식품 수출 품목 중 궐련, 음료, 라면, 커피조제품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
인삼류 수출액은 2017년 1억5839만 달러로 전년보다 18.7% 증가한데 이어 2018년에도 20%에 육박하는 증가세를 이어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중화권과 일본ㆍ미국ㆍ베트남ㆍ캐나다 등 주요국으로 수출이 모두 증가했다며, 인삼 수출이 고른 성장세 속에서 안정화되고 있어 수출 증가세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국가별로는 중화권 수출의 회복세 속에서, 수출국이 다변화되고 있으며, 품목별로는 홍삼 수출이 29.4% 증가해 뿌리삼(홍삼, 백삼, 수삼) 증가세를 이끌었고, 홍삼정 등 제품류 수출도 15.4% 증가했다.
중국ㆍ홍콩ㆍ대만 등 중화권으로 1억60만 달러(29.3%↑), 베트남ㆍ태국 등 아세안 시장으로 2950만 달러(1.8%↑), 미국과 캐나다에도 각각 2370만 달러(12.1%↑), 370만 달러(17.1%↑)어치를 수출했다.
스페인, 독일, 러시아 수출액은 각각 43만5000만 달러, 17만6000달러, 13만7000만 달러로 2배에서 10배까지 증가했다.
전체 수출액에서 뿌리삼 비중은 전년보다 1.6%p 상승한 39.6%(743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제품류(조제품ㆍ인삼정ㆍ홍삼정 등) 수출액은 1억1340만 달러로 60.4%를 차지했다.
aT는 주력 수출시장인 중화권의 뿌리삼 재고 소진과 추가 수요 확대, 일본ㆍ미국ㆍ동남아 등 시장에서 마케팅 활동 강화가 인삼 수출 증가의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했다.
수출물량 감소(11.4%)에도 불구하고, 수출액이 증가(12.1%)한 미국 사례와 저가의 기타제품류 수출은 감소(9.2%)한 반면, 고가 홍삼조제품은 증가(32.7%)한 전체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고려인삼에 대한 인지도와 수출 저변이 점차 견고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농식품부 김정욱 유통소비정책관은 “세계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중화권의 고려인삼에 대한 견제가 점차 심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삼 수출이 2년 연속 두 자리 수 증가세를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인삼업계의 다각적인 노력의 결과”라면서, “인삼 수출 증가세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 인삼산업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고, 안전성 관리 강화 및 소비ㆍ수출 활성화 지원 등 정책적 뒷받침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삼류 수출 현황
국가명 | '16 | '17(A) | '18(B) | (B-A)/A(%) | |||||
물량(톤) | 천($) | 물량(톤) | 천($) | 물량(톤) | 천($) | 물량 | 금액 | ||
계(a) | 5,828 | 133,486 | 6,410 | 158,393 | 7,512 | 187,742 | 17.2 | 18.5 | |
중 | 중국 | 441 | 21,681 | 753 | 37,975 | 986 | 51,187 | 31.0 | 34.8 |
홍콩 | 192 | 18,594 | 194 | 21,335 | 395 | 28,997 | 103.3 | 35.9 | |
대만 | 403 | 10,952 | 484 | 18,446 | 560 | 20,375 | 15.8 | 10.5 | |
(소계) | 1,035 | 51,227 | 1,431 | 77,756 | 1,941 | 100,559 | 35.7 | 29.3 | |
일본 | 601 | 38,086 | 576 | 28,790 | 677 | 32,837 | 17.6 | 14.1 | |
미국 | 816 | 17,846 | 1,215 | 21,150 | 1,077 | 23,701 | △11.4 | 12.1 | |
베트남 | 1,929 | 10,986 | 2,546 | 12,959 | 3,137 | 15,201 | 23.2 | 17.3 | |
기타 | 1,447 | 15,340 | 643 | 17,737 | 680 | 15,445 | 5.9 | △12.9 |
* 중화권 수출 비중 : ('14) 59.0% → ('15) 55.4% → ('16) 38.4% → ('17) 49.1% → ('18) 53.6%
농산물 수출에서 인삼류가 차지하는 비중
구분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농산물 수출 | 3,721.6 | 4,940.8 | 4,785.0 | 4,741.0 | 5,223.7 | 5,220.6 | 5,581.2 | 6,046.6 | 6,006.7 |
인삼 수출액 | 124,204 | 189,346 | 150,828 | 174,916 | 183,532 | 155,081 | 133,486 | 158,393 | 187,742 |
비율(%) | 3.3 | 3.8 | 3.2 | 3.7 | 3.5 | 3.0 | 2.4 | 2.6 | 3.1 |
자료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품목별ㆍ주요 국가별 인삼류 수출 현황
품목 | '16 | '17(A) | '18(B) | (B-A)/A(%) | ||||
물량(톤) | 천($) | 물량(톤) | 천($) | 물량(톤) | 천($) | 물량 | 금액 | |
계 | 5,828 | 133,486 | 6,410 | 158,393 | 7,512 | 187,742 | 17.2 | 18.5 |
◦본삼 | 253 | 44,353 | 318 | 60,157 | 300 | 74,330 | △5.5 | 23.6 |
- 중화권 | 164 | 33,545 | 230 | 52,802 | 266 | 67,053 | 15.7 | 27.0 |
◦제품 | 5,576 | 89,132 | 6,093 | 98,237 | 7,212 | 113,412 | 18.4 | 15.4 |
- 중화권 | 871 | 17,682 | 1,200 | 24,954 | 1,674 | 33,494 | 39.5 | 34.2 |
중국은 '16년 말부터 한국산 뿌리삼 재고 소진과 건강기능식품 수요 증가로 뿌리삼, 제품류 수출이 각각 28.6%, 49.5% 큰 폭 증가
구분 | '17 | '18 | 증감(%) |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
뿌리삼 | 118,195 | 26,577,056 | 143,861 | 34,174,161 | 21.7 | 28.6 |
제품 | 635,786 | 11,397,505 | 842,440 | 17,012,646 | 32.7 | 49.3 |
계 | 752,981 | 37,974,561 | 986,301 | 51,186,807 | 31.0 | 34.8 |
대만은 한류 연예인, 대만 TV 드라마 등을 통한 마케팅 홍보 강화로 전년대비 10.5% 증가
구분 | '17 | '18 | 증감(%) |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
뿌리삼 | 45,809 | 10,715,681 | 49,084 | 12,570,694 | 7.1 | 17.3 |
제품 | 437,717 | 7,730,494 | 510,659 | 7,803,905 | 16.7 | 0.9 |
계 | 483,526 | 18,446,175 | 559,742 | 20,374,599 | 15.8 | 10.5 |
미국은 스포츠 마케팅(태권도, 합기도) 연계 홍삼제품 신규 홍보 등 유통망 확대로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쉬운 가공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여 홍삼정, 홍삼조제품 전년대비 29.9%, 21.7% 증가
구분 | '17 | '18 | 증감(%) |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
홍삼정 | 109,893 | 7,035,268 | 141,375 | 9,138,240 | 28.6 | 29.9 |
홍삼조제품 | 376,716 | 6,561,879 | 402,494 | 7,985,959 | 6.8 | 21.7 |
기타 | 728,260 | 7,553,108 | 532,943 | 6,576,504 | △26.8 | △12.9 |
합계 | 1,214,869 | 21,150,255 | 1,076,812 | 23,700,703 | △11.4 | 12.1 |
베트남은 기업들의 직접마케팅 강화 등의 영향으로 중산층 소비자들 사이에 한국산 인삼 제품의 우수성과 건강기능성 효과가 알려져 선물용 등 제품류 수요가 매년 15%이상 증가
구분 | '17 | '18 | 증감(%) |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
홍삼조제품 | 817,805 | 5,992,729 | 996,474 | 7,583,156 | 21.5 | 26.5 |
인삼음료 | 1,473,800 | 2,224,089 | 1,936,122 | 2,946,777 | 31.4 | 32.5 |
홍삼(뿌리삼) | 17,797 | 900,078 | 8,086 | 1,733,668 | △54.6 | 92.6 |
합계 | 2,546,381 | 12,959,148 | 3,137,314 | 15,201,129 | 23.2 | 17.3 |
對 일본 대형벤더를 통한 드럭스토어 체인 연계 판촉활동 강화와 섭취가 간편한 홍삼조제품 등 제품류 시장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14.1% 증가
구분 | '17 | '18 | 증감(%) |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
인삼음료 | 400,545 | 6,647,229 | 478,436 | 8,426,440 | 19.4 | 26.8 |
홍삼정 | 58,798 | 8,999,117 | 51,186 | 8,129,130 | △12.9 | △9.7 |
홍삼조제품 | 75,331 | 4,783,577 | 107,271 | 7,028,673 | 42.4 | 46.9 |
합계 | 576,008 | 28,790,135 | 677,475 | 32,836,675 | 17.6 | 1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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