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1.5점서 2017년 54.5점으로

김종회 의원

김종회 의원 “주기적인 현장검사 등 사후관리 철저” 촉구

정부가 관리하는 농식품 인증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역대 최저를 기록함에 따라, 주기적인 현장검사 등 철저한 사후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민주평화당 김종회 의원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농식품 국가인증제도에 관한 소비자 인지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친환경농산물ㆍ유기가공식품 등 농식품 관련 국가인증제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2016년 71.5점에서 2017년 54.5점으로 급락했다. 농식품 인증제가 지금 형태로 개편된 2012년 이후 소비자 신뢰도가 50점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증제를 신뢰한다’는 응답은 2016년 76.6%에서 2017년 41.7%로 떨어진 반면,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5%에서 25.3%로 급상승했다. 전반적으로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어린 자녀가 있는 30대 주부의 신뢰도가 낮았다.

농식품 인증제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는 ‘관리 부실’(31.3%)을 가장 많이 꼽았고, ‘믿음이 가지 않아서’(24.1%), ‘달걀 살충제 파동으로 인해서’(9.9%)가 뒤를 이었다.

농식품 인증제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면서 인증마크를 단 농식품 구매율도 떨어졌다. ‘농식품 구입 시 국가인증제를 고려한다’는 응답은 2015년 80.8%에서 2017년 63.2%로 떨어졌으며, 지난해 조사결과와 비교했을 때 8개 인증제 중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구매율은 전년과 비교해 가장 많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HACCP 인증을 받은 농장의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는 보도가 소비자 구매 의향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김종회 의원은 “지난해 발생한 살충제성분 검출 달걀 사태는 농식품 인증제의 관리가 부실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며, “인증제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확보하려면 주기적인 현장검사 등 철저한 사후관리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는 농식품부 의뢰로 코리아리서치가 2017년 11월 24∼28일 전국 5대 도시 소비자 1200명을 대상으로, 농식품 국가인증제도 취득 물품을 판매하고 있는 서울 및 4대 광역시의 대형할인점 출구에서 진행했다.

최근 5년간 농식품 국가인증제도 신뢰도 조사(100점 만점)

구분

사례수

신뢰도

매우
신뢰한다

약간
신뢰한다

보통이다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2017 

(1,200)

54.5

3.3

38.4

33.0

23.5

1.8

2016 

(1,200)

71.5

14.3

62.3

18.8

4.2

0.3

2015

(1,200)

68.3

14.8

51.3

26.8

7.1

0.2

2014

(1,200)

70.1

17.2

51.8

25.5

5.3

0.2

2013

(1,200)

66.4

10.6

55.8

22.8

10.1

0.8

농식품 국가인증제도를 신뢰하지 않는 이유(2017년 조사)
                                                                              (단위 : %, 복수응답)

 

농식품 국가인증제도 고려여부
                                                                              (단위 : %)

구분

전체

유기가공식품

친환경농산물

전통식품품질

식품명인

지리적표시

GAP

HACCP

가공식품KS

2017년

사례수

(6,795)

(928)

(1,137)

(701)

(549)

(618)

(886)

(1,042)

(934)

고려율

63.2

62.5

69.5

55.7

55.5

63.4

61.6

65.0

66.0

2016년

사례수

(6,546)

(968)

(1,165)

(540)

(447)

(605)

(792)

(945)

(1,084)

고려율

69.3

71.6

78.7

62.4

50.6

67.3

64.5

76.3

67.1

2015년

사례수

(8,638)

(981)

(1,149)

(1,149)

(1,149)

(494)

(429)

(543)

(737)

고려율

80.8

85.0

83.5

87.6

90.4

63.0

54.1

66.1

67.7

2014년

사례수

(8,153)

(958)

(1,114)

(1,114)

(1,114)

(355)

(399)

(501)

(689)

고려율

72.1

69.7

77.6

80.8

88.6

60.6

52.1

56.7

59.2

2013년

사례수

7,548

930

1,074

1,074

1,074

321

256

425

514

구매율

78.5

74.2

74.1

83.7

84.6

57.0

46.1

60.2

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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