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1385건 분석 결과

학교급식 관련 민원의 39.3%가 급식 품질 및 시설 개선 등에 대한 것으로, 부실식단에서 급식시설에 이르기까지 학교급식 환경 전반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는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민원정보분석시스템에 수집된 학교급식 관련 민원 1385건을 분석한 결과, 급식 품질 등 서비스 향상 요구 관련 민원이 39.3%로 가장 많았으며, 급식업체 계약ㆍ납품 관련 민원이 30.6%로 뒤를 이었다고 13일 밝혔다.

다음으로 위생관리 문제(22.8%), 급식 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관련(7.3%) 등에 대한 민원이 많았다.

▲ 학교급식 유형별 민원 현황

급식 품질 등 서비스 향상 요구의 경우 부실식단 불만이 59%(321건)로 다수를 차지했고, 식재료 품질 문제(15.8% 86건), 급식횟수 등 불만(15.3% 83건), 급식실 종사자 불친절(5.1% 28건) 등으로 나타났다.

권익위는 “급식실 설치 등을 요구하는 민원은 26건(4.8%)으로 비율은 낮지만, 현재 전체 학교의 11.4%인 1345개교에 급식시설이 없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급식업체 계약ㆍ납품과 관련해서는 입찰절차 문의가 40.4%(169건)로 가장 많았고, 납품업체 점검ㆍ단속을 요구하는 신고성 민원도 101건(23.9%)이 접수됐다.

위생관리 문제는 음식 중 이물 발견이 35.9%(113건)로 가장 많았고, 위생불량으로 인한 식중독 우려(24.4% 77건), 급식실 위생상태 점검 요구(19.4% 61건), 식재료ㆍ식기세척 상태 불량(16.8% 53건) 등이 뒤를 이었다.

민원 신청 지역 별로는 경기도가 27.8%(385건)로 가장 많았으나, 지역별 학생수를 고려하면 대전과 인천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정책의 직접적 수요자인 학생들의 의견이 학교급식 정책에 적극 반영돼야 하며, 학생들이 안전한 먹거리를 접할 수 있도록 불량 식자재 등에 대해 공익신고를 활용한 감시체계를 상시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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