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발생농가 3㎞ 방역대 모든 돼지 살처분ㆍ철새 북상 완료시까지 AI 특별대책

지난 26일 김포에서 올해 들어 처음으로 구제역이 발생하고, 소강상태로 접어들던 AI도 다시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구제역ㆍAI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고, 최고 단계(심각) 전국 방역조치를 지속 실시하기로 했다.

정부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3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가축전염병 방역 상황과 대책을 점검했다.

정부는 김포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돼지에서 처음 발생한 A형인 점을 감안해 일시이동중지, 긴급 백신접종 등 차단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27일 12시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내려 우제류 가축, 축산관련 종사자와 차량의 이동을 중지했으며, 이와 별개로 전국 모든 돼지농장은 7일간(3.27~4.2) 다른 농장으로 이동을 제한하고, 소독 등 농장단위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4월 9일까지 2주간은 전국 가축시장을 일시 폐쇄할 방침이다.

정부는 “발생농장 반경 10㎞ 내 농장과 김포시 인근 연천ㆍ포천ㆍ철원 등 과거 구제역 발생지역을 대상으로 긴급 임상예찰을 실시한 결과 이상징후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발생농장 반경 3㎞ 방역대 내에 있는 모든 돼지(농장 7호, 5300마리)는 29일 중으로 살처분을 완료하기로 했다.

경기도(발생지역), 인천시(역학관련 지역), 충남도(역학관련 지역ㆍ대규모 사육단지 위치)에서 사육 중인 모든 돼지와 전국 어미돼지 대상 긴급 백신접종도 29일까지 완료하고, 이번 접종 돼지 대상 2차 접종(4주 후)과 전국 미접종 돼지 대상 백신 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다.

AI는 지난 2월 8일 충남 천안에서 발생한 이후 32일 만인 이달 12일 충북 음성에서 다시 발생해 경기 평택ㆍ양주(3.16), 충남 아산(3.17)에서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철새 북상이 완료되는 4월까지 △철새도래지 인근 농장 소독ㆍ예찰 △산란계 농장 주 1회 검사ㆍ이동통제초소 운영 △가금 출하 전 검사 및 도축장 검사 등 AI 특별방역 조치를 지속하기로 했다.

또, 봄철 AI 발생 원인을 차단하기 위해 △산란계 농장 계분 반출 금지 △축산분뇨 처리장 인근 산란계 3일 간격 검사 △전통시장ㆍ가든형 식당의 살아있는 오리ㆍ병아리 유통 제한 △토종닭 거래상 전담 공무원 지정 및 주 1회 검사 등을 집중 추진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