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에 253억 들여 2019년 완공…종자관련 전문인력 육성

▲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 조감도

종자ㆍ생명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가칭)’가 김천에 들어선다.

국립종자원(원장 오병석)이 국고 253억원을 들여 2019년 2월 완공을 목표로 건립하는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는 부지 1만475㎡, 연면적 6022㎡ 규모로 들어서며 교육동(지하 1층~지상 4층), 숙소동(지상 3층), 국제회의실을 갖출 예정이다. 교육동은 종자검정, 유전자 분석, 병리검정 등 종자관련 실험실과 유전자 분석기 등 전문 기자재를 갖추고, 실습 위주 교육이 가능한 공간으로 꾸민다. 전국에서 지원하는 교육생들을 위해 합숙시설도 마련한다. 건물 전면은 담을 없애 출입이 자유롭도록 설계해 지역 주민들에게도 친근한 공간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는 2019년 상반기부터 기존 업계 종사자들의 전문성 향상뿐만 아니라 전문계 고교 학생ㆍ교사 및 대학 전공과정과 연계, 공무원 직무능력 개발 등 과정별로 내용을 특화해 종자 생산과 품질관리 등 종자산업 전 분야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ㆍ초ㆍ중등 학생들의 체험학습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도시농업, 생활원예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해 운영한다.

지역ㆍ인근 기관과 연계를 확대하고 국제회의장 등 시설을 개방해 농업관련 국제행사와 다채로운 지역행사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종자원은 23일 오후 2시 김천혁신도시 종자원 옆 농생명산업클러스터 부지에서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 착공식을 갖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