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동의대, 동물실험 결과

 

완전히 자라 몸 속에 견사 단백질이 가득한 익은 누에를 수증기로 쪄서 동결 건조한 ‘익힌 숙잠’이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검게 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동의대 바이오응용공학부 이현태 교수 연구진과 함께 ‘익힌 숙잠’이 자외선에 의해 피부가 검게 타는 ‘흑화’를 억제하고 피부 미백에 우수한 효과가 있음을 동물실험으로 확인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실험용 누드마우스에 150mJ/㎠/회의 자외선을 이틀에 한 번씩 쪼여 주고, 다양한 색상의 고치를 짓는 누에 품종의 ‘익힌 숙잠’을 매일 일정 용량으로 먹여 실험한 결과다. 150mJ/㎠/회는 태양 빛이 가장 강렬한 여름철 11시부터 14시까지 시간 중에서 2시간 내외의 태양광을 받았을 때 자외선의 에너지량이다.

색차계를 이용해 피부 밝기도를 측정한 결과, 연녹색 고치를 짓는 누에품종(연녹잠)으로 만든 ‘익힌 숙잠’을 먹인 실험쥐가 가장 우수한 41%의 피부 밝기도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백색 고치를 짓는 백옥잠으로 만든 ‘익힌 숙잠’도 비교적 우수한 30%의 개선 효과를 보였다.

육안 관찰에서 자외선을 쪼인 실험쥐의 피부는 흑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지만, 자외선을 쬐더라도 ‘익힌 숙잠’을 지속적으로 먹인 실험쥐는 흑화 정도가 덜해 피부가 상대적으로 밝고 깨끗했다.

피부 흑화 유발물질인 ‘멜라닌’ 색소 생성 정도를 조사한 결과, 자외선만 쪼인 실험쥐는 ‘멜라닌’이 피부조직에 과다하게 생성된데 반해, 자외선을 쪼이면서 ‘익힌 숙잠’을 먹인 실험쥐는 ‘익힌 숙잠’ 섭취량 증가에 비례해 ‘멜라닌’이 뚜렷이 줄어들었다.

섭취 용량 실험에서는 연녹잠 ‘익힌 숙잠’을 실험쥐 1㎏당 하루에 0.5g 이상 섭취 시 우수한 효과가 나타나 적정 섭취용량은 성인(60㎏) 기준 하루 2.5g 이상인 것으로 분석됐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결과에 따라 ‘익힌 숙잠’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태양광에 노출되더라도 피부가 덜 검어지고, 과다한 멜라닌 축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기미, 주근깨, 잡티, 검버섯 등의 색소침착형 피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누에품종별 피부 밝기도 측정 결과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