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시장 6조4천억 규모…연평균 9% 증가

커피전문점 시장은 4조원 규모…2014년 대비 54% 성장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며 지난해 377잔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커피 판매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6조4041억원으로 2014년 이후 연평균 9.3%씩 증가했으며,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4년보다 53.8% 성장한 4조원 규모로 조사됐다. 커피류 수출은 지난 10년간 2배가량 증가했으나, 증가폭은 주요 수입국의 경제 침체로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가 발간한 커피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커피 판매 시장규모는 6조4041억 원으로 2014년 4조9022억원보다 30.6% 확대됐다.

커피류 전체 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기준 62.5%(4조원)으로, 2014년 2조6000억원보다 53.8% 성장하며 커피 판매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커피 판매 시장규모

 

구분

2014

2015

2016

커피전문점(억원)

26,000

35,000

40,000

완제품(억원)

23,022

22,632

24,041

※ 커피전문점 : 2016년 커피전문점 판매규모는 추정치임, 완제품 : AC닐슨 소매점 매출액 데이터

커피류 제품 시장은 2016년 2조4041억원 규모로 2014년보다 4.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음료의 비중이 50.0%로 가장 컸으며, 조제커피(믹스커피) 비중이 다음으로 컸다.

조제커피는 2014년 점유율 1위(45.9%)였으나, 설탕이나 프림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확대, 제품의 다양화 등에 따라 매출액이 3년새 13.9% 하락하고, 점유율도 2위로 떨어졌다.

캡슐커피, 커피음료의 시장규모가 늘어난 것은 홈카페 열풍과 소비자의 고급 제품 선호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커피류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 백만원)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커피음료1)

970,582

1,017,074

1,201,462

(42.2)

(44.9)

(50.0)

조제커피

1,056,476

984,679

911,538

(45.9)

(43.5)

(37.9)

인스턴트커피

200,710

221,412

245,069

(8.7)

(9.8)

(10.2)

원두커피

65,493

29,971

32,824

(2.8)

(1.3)

(1.4)

캡슐커피

8,965

10,032

13,185

(0.4)

(0.4)

(0.5)

합계

2,302,226

2,263,168

2,404,078

※ AC닐슨 소매점 매출액
1) 소매시장에서 커피음료는 생산실적 기준의 ‘액상커피’ 이외에 유가공품으로 분류되는 ‘유음료’도 포함되는 값으로, 액상커피 시장규모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2) 백만원 기준으로 작성하는 가운데, 합계 값 일의 자릿수에 다소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

▲ 2016년 커피류 품목별 시장 규모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16년 기준 377잔으로, 5년간 연평균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추정)

 

※ 아메리카노 커피(생두 및 원두, 커피조제품 수입량) 10g을 1잔 기준으로 20세 이상 성인 인구 수(통계청 주민등록인구수 기준)로 나누어 산출한 추정치임

커피류 수출규모는 2007년 9193만 달러에서 2016년 1억8021만 달러로 10년 동안 약 2배 증가했고, 같은 기간 수입규모는 5311만 달러에서 2억442만 달러로 3.8배 증가했다.

다만, 최근 커피류 전체 수출규모가 감소하고 있는 것은 주요 수출 시장인 러시아ㆍ남아공 등의 경기 침체와 정치ㆍ경제적 이유로 인한 대 중국 수출 감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커피류 수출입 추이

구분

수출액(천$)

수입액(천$)

무역수지(천$)

2007

91,933

53,105

38,828

2008

114,791

79,153

35,638

2009

131,348

76,801

54,547

2010

134,148

99,909

34,239

2011

196,173

189,300

6,873

2012

193,231

212,188

-18,957

2013

205,490

184,495

20,995

2014

212,453

164,943

47,510

2015

193,973

176,023

17,950

2016

180,211

204,419

-24,208

※ 수출입 무역통계, 관세청
1) 커피의 수출입규모는 볶음공정을 거친 원두(HS코드 0901.2)와 인스턴트커피, 조제커피, 액상커피 등 커피 에센스를 활용하여 제조한 커피(HS코드 2101.1)를 집계한 결과임

인스턴트커피ㆍ조제커피가 커피류 수출액의 98.3%를 차지했으며, 주요 수출국은 한국 믹스커피에 대한 선호가 높은 러시아(25.4%), 중국(17.3%), 그리스(11.6%)로 전체의 54.3%를 차지했다.

2016년 12월 10일부터 16일까지 커피류 구매 및 소비 경험이 있는 소비자 60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27.6%)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출근 후 또는 오전에 혼자 있는 시간(20.4%) 순으로 나타났다.

커피 주 음용 시간대
                                                                                 (단위 : %)

구분

점심식사 후

출근 후 또는 오전에 혼자 있는 시간

오후(3~4시 전후)

출근 등 아침 이동 중에

아침식사 후

저녁식사 후

야근할 때 또는 밤 9시 전후

일어나자마자

전체

27.6

20.4

18.5

12.2

6.7

5.8

4.9

3.9

※ 다중응답 결과로 응답수를 바탕으로 100%로 계산함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34.1%)였으며 집(26.0%), 커피전문점(23.7%) 등의 순으로 뒤를 이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
                                                                                 (단위 : %)

구분

회사

커피전문점

야외공간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레스토랑/카페

기타

전체

34.1

26.0

23.7

6.6

4.1

1.0

1.4

3.2

※ 다중응답 결과로 응답수를 바탕으로 100%로 계산함

세계 커피류 제품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1256억 달러로, 시장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일본(30.9%)이었으며, 미국은 17.2%, 우리나라는 1.5% 정도의 비중을 보였다.

▲ 2015 세계 커피 시장 규모

2015 세계 Top5 커피 국가
                                                (단위 : 백만$, %)

일본

38,865.8

(30.9)

미국

21,661.0

(17.2)

독일

6,913.2

(5.5)

프랑스

5,911.9

(4.7)

브라질

5,171.1

(4.1)

※ Global Market Data, Canadean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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