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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시장 2조3천억…연평균 8.4% 성장농식품부, 기능성 농식품자원 DB 구축 등 산업 활성화 지원
나명옥 기자  |  myungok@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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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7.05.02  09: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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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가 최근 5년 사이 연평균 8.4% 성장하며 2015년 기준 2조3291억원 규모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가 발간한 건강기능식품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국민들의 삶의 질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기능식품의 2015년도 국내 시장규모는 2조 3291억원으로, 2011년 1조6855억원 이후 연평균 8.4%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품목별로는 홍삼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제품의 출하액이 6685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38.6%)을 차지했으며, 개별인정제품 출하액이 다음으로 많았다.

2015년 기준 건강기능식품 수출액은 904억원, 수입액은 5965억원으로, 수입액이 수출액의 6.6배에 달했다.

건강기능식품 구매 및 소비 경험이 있는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주요 고려요인으로 원산지를 포함한 주요 원재료(35.7%)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 1회 분량 당 영양소 함유량(21.5%), 간편 포장(14.8%) 순을 꼽았다.

건강기능식품의 주요 사용자는 본인을 제외하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부모님을 위해 구입하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배우자를 위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와 50대 이상에서는 자녀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한다는 응답도 각 20.4%, 18.2%로 높게 나타났다.

현재 먹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비타민(27.4%), 홍삼(19.4%), 유산균ㆍ프로바이오틱스 제품(13.8%)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을 선물용으로 구입할 때에는 홍삼(35.9%), 비타민(22.0%)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1179억 달러로 추정되며 연평균 7.3% 성장해 2020년에는 167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가 가장 큰 나라는 미국으로 약 404억 달러에 달했으며, 중국은 163억 달러, 일본은 109억 달러로 뒤를 이었다.

한편, 농식품부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건강기능식품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원료 단계부터 제품화까지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기능성 농식품 자원 통합 DB 구축 등 원료ㆍ소재 단계의 기능성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전북 익산) 내 기능성평가지원센터를 활용해 원료 표준화부터 제품화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 기업의 기능성 제품 개발을 위한 R&D 지원과 임상실험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관은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질병 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농산물 중 효능ㆍ효과 면에서 우수한 것들이 많은 만큼 우리 농산물에서 유래한 기능성 소재에 대한 연구와 제품 개발 지원 등을 통해 새로운 건강기능성 식품 개발을 활성화하고, 해외 수출을 확대하는 등 식품산업 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단위 : 억원)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1-2015
연평균성장률

총 출하액

 

13,682

14,091

14,820

16,310

18,230

7.4%

 

국내
출하액

13,126

13,507

14,066

15,640

17,326

7.2%

 

해외
수출액

556

584

754

670

904

12.9%

수입액

3,729

3,532

3,854

4,412

5,965

12.5%

국내 시장규모

16,855

17,039

17,920

20,052

23,291

8.4%

※ 연도별 식품의약품통계연보, 식품의약품안전처
1) 총 출하액 : 건강기능식품 제조업체에서 출하하는 금액 (국내 판매액+수출액)
2) 국내 시장 규모 = 국내 출하액 + 수입액
3) 연도별 적용 환율(원/1$), 종가기준 대미 연평균 환율,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1,107.99원(2011), 1,126.76원(2012), 1,095.04원(2013), 1,053.12원(2014), 1,131.52원(2015)

연도별 품목별 출하 현황 (국내 출하액 기준)
                                                                                               (단위 : 억원)

품목명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홍삼

6,980

6,294

5,627

6,093

6,685

개별인정제품

1,419

1,790

2,296

3,128

3,123

비타민 및 무기질

1,555

1,622

1,726

1,397

2,041

프로바이오틱스

278

373

618

1,214

1,320

밀크씨슬 추출물

-

-

308

676

698

알로에

691

687

628

565

530

EPA 및 DHA 함유 유지

-

-

-

-

474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

206

440

95

217

259

인삼

231

318

272

333

239

식이섬유

116

168

167

171

235

상위 10개 품목 소계

11,476

11,692

11,736

13,793

15,605

기타

1,650

1,815

2,329

1,847

1,721

합계

13,126

13,507

14,066

15,640

17,326

※ 연도별 식품의약품통계연보, 식품의약품안전처
1) 2015년 상위 10개 품목을 기준으로 작성
2)「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는 제품에 한함. 특히 홍삼 음료, 사탕 등 일반제품은 포함되지 않음

건강기능식품 수출입액

연도

수출량(톤)

수출액(억원)

수입량(톤)

수입액(억원)

2011년

647

556

8,457

3,729

2012년

864

584

8,593

3,532

2013년

956

754

9,377

3,854

2014년

1,045

670

8,735

4,412

2015년

1,551

904

9,507

5,965

※ 2015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통계자료, 식품의약품안전처

구입 시 주요 고려요인(제품 속성)
                                                                                               (단위 : %)

구분

주요 원재료
(원산지 포함)

1회 분량 당
영양소 함유량

먹기 간편한
포장

유통기한

가격

브랜드

총 용량

기타

전체

35.7

21.5

14.8

8.5

7.8

6.0

5.5

0.2

1) 다중응답결과로, 응답수를 바탕으로 100%로 환산하여 계산함

가족 내 주요 사용자
                                                                                               (단위 : %)

구분

응답자 본인

부모님

배우자

자녀

친구/지인/동료
선물용

형제/자매

기타

전체

33.9

22.6

21.9

16.0

2.7

2.7

0.2

연령

30대

35.1

30.8

15.3

8.8

3.8

6.0

0.3

40대

28.9

24.0

22.7

20.4

2.4

1.3

0.2

50대 이상

38.3

13.0

27.5

18.2

2.0

1.0

0.0

현재 섭취 중인 제품과 선물용 구입 경험이 있는 제품 비교
                                                                                               (단위 : %)

현재 섭취 중인 제품

선물용 구입 경험 제품

1

비타민

27.4

1

홍삼 제품

35.9

2

홍삼 제품

19.4

2

비타민

22.0

3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제품

13.8

3

오메가3/EPA/DHA 함유 제품

14.0

4

오메가3/EPA/DHA 함유 제품

13.8

4

인삼 제품

9.1

5

칼슘 제품

6.9

5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제품

4.9

6

인삼 제품

4.8

6

칼슘 제품

3.9

7

루테인

4.2

7

선물용 구입경험 없음

3.7

8

밀크씨슬

3.3

8

글루코사민 제품

2.7

9

기타

2.2

9

루테인

1.0

10

글루코사민 제품

2.2

10

클로렐라/감마리놀렌산 제품

1.0

11

클로렐라/감마리놀렌산 제품

1.5

11

밀크씨슬

0.9

12

백수오

0.6

12

백수오

0.6

 

 

 

13

기타

0.4

합계

100.0

합계

100.0

국가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억 달러 또는 %)

구분

2015년

2020년

연평균 성장률

점유율
(2015 기준)

미국

404

568

7.1

34.3

서유럽

168

190

2.5

14.2

중국

163

267

10.4

13.8

아시아
(중국, 일본 제외)

118

187

9.5

10.0

일본

109

122

2.3

9.2

남미

89

155

11.7

7.5

기타

127

188

8.2

10.8

합계

1,179

1,677

7.3

100.0

※ 건강기능식품 시장 동향,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 2016.10
(원자료 : NBJ's global supplement & nutrition industry report, Nutrition Business Journ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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