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튀김 160℃, 오븐 200℃ 이하서 조리해야”

▲ 연도별 아크릴아마이드 평균 검출치

감자튀김ㆍ감자스낵 등 아크릴아마이드, 10년 전보다 70% 감소

감자 등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 제조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유해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 발생이 지난 10년간 70% 가량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크릴아마이드는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발암 가능성 있는 물질(2A)로 분류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손문기)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지난해 감자튀김과 감자스낵의 아크릴아마이드 평균 검출치가 0.38㎎/㎏으로 2006년 1.35㎎/㎏에 비해 70% 정도 감소했다고 23일 밝혔다.

안전평가원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실태조사와 위해성 평가 △관련 업체에 저감화 지침서 보급 △중소 영세업체에 분석 비용 및 기술 등 정책적 지원 △업계의 제조공정 및 조리단계별 개선 노력 등으로 인해 아크릴아마이드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가정과 외식업체에서 아크릴아마이드 생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튀김 온도는 160℃, 오븐 온도는 200℃ 이하에서 조리해야 한다.

또, 감자를 냉장보관하면 환원당이 증가해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이 늘어나므로 냉장보관을 피하고, 감자를 60℃ 물에 45분간 담그면 아크릴아마이드를 85%까지 감소시키므로, 침지과정을 준수한다. 후추는 가능한한 조리 후에 넣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약처는 “비의도적 유해물질의 저감화를 통한 국민 건강 확보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앞으로도 아크릴아마이드 저감화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