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판 누룩보다 전분 분해효소 활성 11배 높아

▲ 복합누룩

국산 종균을 이용해 쌀 전분을 분해하는 능력이 우수한 누룩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전통누룩에서 분리한 토착 곰팡이 2종을 이용해 쌀 전분을 잘 분해하는 복합누룩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누룩의 전분 분해력은 좋은 탁주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로, 곡물의 전분이 많이 분해될수록 발효가 잘 된다.

이번에 개발한 복합누룩은 경남ㆍ서울 지역 재래시장에서 판매하는 전통누룩에서 토착 곰팡이 Rhizopus delemar 26-4와 Aspergillus oryzae 78-5를 분리해 적정 비율로 혼합ㆍ배양해 만들었다.

복합누룩은 전분 분해력과 산 생성능력이 우수하고, 곰팡이 독소가 없어 안전성도 입증됐다.

복합누룩의 쌀 전분 분해력 실험결과, 전분 분해효소(α-amylase)의 활성이 시판 쌀누룩보다 11배 높았다.

복합누룩으로 만든 탁주는 말산, 옥살산, 젖산 등 총 유기산 함량이 5.7㎎/㎖, 자일로오스, 아라비노오스, 글루코오스 등 총 유리당 함량이 18ppm 이었다. 알코올 함량은 19%로 나타났다.

농진청은 이번에 개발한 복합누룩 제조법에 대해 특허출원을 신청할 예정이며, 앞으로 농산업체에 기술이전 할 계획이다.

농진청 발효식품과 문지영 농업연구사는 “현재 공장형 탁주 생산에는 대부분 수입산 종균을 사용하고 있어 국산 종균을 이용한 누룩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이번에 개발한 복합누룩이 탁주의 품질 향상과 수입 종균 대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