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ㆍ제빵 시장 세분화 추세…커피 고급화

 

농식품부-aT, 국내외 디저트 외식시장 조사 결과

국내 디저트 외식시장은 2014년 매출액 기준 8조9000억 원 규모로 전체 외식시장(83조8000억 원)의 10.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제과ㆍ제빵은 베이커리 카페ㆍ단일품목 전문점 등으로 시장이 세분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커피전문점은 고급커피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주스ㆍ차는 건강ㆍ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전문화 및 프리미엄화 추세를 보였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국내 디저트 외식시장 현황 및 디저트 외식 소비행태 등 2016년 국내외 디저트 외식시장 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국내 디저트 외식시장 규모는 2014년 매출액 기준 전년 대비 13.9% 증가한 8조9760억 원을 기록했다.

품목별 디저트 외식시장을 살펴보면, 제과ㆍ제빵의 경우 2014년 매출액 기준 4조6000억 원 규모로 전년 대비 10.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과ㆍ제빵은 고품질ㆍ단일품목 전문점 등 시장이 더욱 다양화ㆍ세분화되면서 디저트 업종 중 기술력으로 가장 선진화되는 현상을 보였다.

국내 커피전문점 규모는 2014년 매출액 기준 2조5000억 원으로, 국내 전체 커피시장 5조4000억 원의 47%를 차지했다. 1990년대말 에스프레소 커피와 테이크아웃 커피문화가 국내에 소개된 이후 커피전문점 시장이 급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커피 주소비층인 30~40대를 중심으로 스페셜티커피 등 고급커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주스ㆍ차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016년 기준 53개로 2013년 8개 대비 6.7배 증가했다. 미용과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요구가 커지면서 과일과 차를 기본으로 하는 음료 전문점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3년 떡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첫 등장한 이후 다양한 떡과 음료를 함께 판매하는 카페 콘셉트의 매장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전체 디저트 외식시장에서 떡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으나, 한식 디저트와 프리미엄 디저트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퓨전 떡과 수제 프리미엄 떡 제품 판매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3개월 이내 디저트 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국내 7개 특별시ㆍ광역시 거주 20~60대 성인 남녀 1052명을 대상으로 디저트 외식 소비행태를 조사한 결과, 구매 경험 빈도(다중응답분석)는 빵류가 91.3%로 가장 높았고, 커피 87.5%, 아이스크림 75.0% 순으로 뒤를 이었다. 떡류는 40.0%로 구매경험이 낮았다.

구매 경험이 있는 디저트의 종류는 평균 5개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50대 이상보다 20~30대 소비자가, 타 지역보다 서울지역 내 소비자가 더 다양한 디저트를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 빈도는 주 2~3회가 33.9%로 가장 많았으며, 월 1~3회(29.0%), 주 1회(23.9%), 주 4회 이상(10.2%)가 뒤를 이었다.

방문 동행인은 친구(29.8%), 가족(24.9%), 혼자(19.3%) 순으로 나타났다. 혼자 혹은 친구와 방문하는 소비층은 20대가 가장 많은 반면, 동료ㆍ연인과 방문하는 비중은 30대, 가족은 40대가 가장 많았다.

방문시간은 주말(33.3%), 점심식사 후(24.4%), 수시로(19.5%) 순이었다. 수시 방문에 응답한 비율이 높게 나타난 점을 통해 디저트가 특정 시간대만을 위한 품목이 아니라 일상 소비품목으로 인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인 1회 소비금액은 5000~7000원(31.1%), 7000원~1만 원(28.4%), 2000~5000원(23.6%) 순이었으며, 1만 원 이상도 15.8%로 나타났다.

* 디저트의 범위
‘식후 제공되는 음식 또는 음료류와 더불어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가벼운 음식’으로 정의. 통계청ㆍ공정거래위원회 등 공공기관과 증권사ㆍ연구소ㆍ협회 등 민간기관에서 발표한 다수의 조사결과를 종합하여 디저트 품목별 외식시장 조사결과를 도출함
** 한국표준산업분류 체계상 제과점업(4조6820억 원) 및 비알콜 음료점업(4조2940억 원) 합계로 추정

국내 외식시장 사업체 및 매출액 변화(2009~2014)
*음영 : 디저트 외식시장
(단위 : 십억원)

산업별

2009

2011

2012

2013

2014

CAGR (%)

사업체수

매출액

사업체수

매출액

사업체수

매출액

사업체수

매출액

사업체수

매출액

사업체수

매출액

음식점 및 주점업

580,505

69,865

607,180

73,507

624,831

77,285

635,740

79,550

650,890

83,820

4.7

2.9

음식점업

421,856

56,121

439,794

59,637

451,338

63,119

459,252

65,033

467,229

68,402

5.1

2.6

일반 음식점업

316,183

41,719

327,093

42,373

334,917

44,164

339,988

45,085

343,415

46,299

2.6

2.1

한식 음식점업

278,978

33,770

289,218

33,892

295,348

35,178

299,477

35,732

301,939

36,555

2.0

2.0

중식 음식점업

21,466

3,097

21,458

3,009

21,680

3,011

21,503

3,058

21,550

3,149

0.4

0.1

일식 음식점업

6,268

1,752

6,707

1,973

7,211

2,170

7,466

2,274

7,740

2,362

7.7

5.4

서양식 음식점업

8,610

2,840

8,533

3,209

9,175

3,447

9,954

3,634

10,397

3,779

7.4

4.8

기타 외국식 음식점업

861

258

1,177

291

1,503

358

1,588

387

1,789

455

15.2

20.1

기관구내식당업

4,566

2,833

5,578

3,697

6,955

4,700

7,830

4,901

9,709

5,583

18.5

20.8

출장 및 이동 음식업

469

139

459

110

496

127

511

131

560

140

0.2

4.5

기타 음식점업

100,638

11,430

106,664

13,457

108,970

14,129

110,923

14,916

113,545

16,380

9.4

3.1

제과점업

13,223

2,831

14,632

3,785

14,799

3,970

15,313

4,238

16,496

4,682

13.4

5.7

피자 햄버거

샌드위치 및 유사

음식점업

12,102

2,754

13,678

3,273

13,711

3,424

13,938

3,599

14,630

3,903

9.1

4.9

치킨 전문점

26,156

2,208

29,095

2,395

31,139

2,659

31,469

2,827

31,529

3,151

9.3

4.8

분식 및 김밥 전문점

45,454

2,722

44,912

2,870

45,070

3,007

45,928

3,144

46,221

3,463

6.2

0.4

그외 기타 음식점업

3,703

915

4,347

1,134

4,251

1,069

4,275

1,107

4,669

1,182

6.6

6.0

주점 및 비알콜음료점업

158,649

13,745

167,386

13,870

173,493

14,166

176,488

14,517

183,661

15,418

2.9

3.7

주점업

130,881

11,626

131,137

10,960

131,035

10,888

128,367

10,872

127,968

11,124

-1.1

-0.6

비알콜 음료점업

27,768

2,119

36,249

2,910

42,458

3,278

48,121

3,644

55,693

4,294

19.3

19.0

출처 : 통계청 「도소매업조사」

국내 커피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십억원)

 

출처 : 업계정보 총합

외식 디저트 소비 행태 조사결과

디저트 품목별 구매경험 빈도

구매 경험이 있는
디저트 종류 1)

전체

(N=1052)

케이스 퍼센트

(%)

빵류

960 (18.0%)

91.3%

커피

920 (17.2%)

87.5%

아이스크림

789 (14.8%)

75.0%

음료 및 차

726 (13.6%)

69.0%

제과류

669 (12.5%)

63.6%

빙수

633 (11.9%)

60.2%

떡류

421 (7.9%)

40.0%

기타

222 (4.2%)

21.1%

1) 다중응답분석

성별, 연령대, 거주 지역별 디저트 구매 경험 차이

비교 집단(N=1,052)

평균 1)

1개
(N=63)

2개(N=73)

3개(N=144)

4개(N=137)

5개(N=152)

6개(N=157)

7개(N=159)

8개(N=167)

Sig.

성별

남성

4.7

46(9.0%)

44(8.6%)

72(14.1%)

71(13.9%)

67(13.2%)

73(14.3%)

78(15.3%)

58(11.4%)

χ²=34.08

p=.000***

여성

5.4

17(3.1%)

29(5.3%)

72(13.3%)

66(12.2%)

85(15.7%)

84(15.5%)

81(14.9%)

109(20.1%)

연령대

20-29세

5.3

12(5.8%)

12(5.8%)

26(12.6%)

20(9.7%)

33(16.0%)

34(16.5%)

30(14.6%)

39(18.9%)

χ²=65.04
p=.000***

30-39세

5.6

11(4.8%)

12(5.2%)

18(7.8%)

32(13.9%)

28(12.2%)

37(16.1%)

37(16.1%)

55(23.9%)

40-49세

5.3

11(4.9%)

9(4.0%)

35(15.5%)

25(11.1%)

33(14.6%)

35(15.5%)

45(19.9%)

33(14.6%)

50-59세

4.9

13(6.3%)

18(8.7%)

28(13.6%)

31(15.0%)

29(14.1%)

29(14.1%)

28(13.6%)

30(14.6%)

60세 이상

4.2

16(8.7%)

22(12.0%)

37(20.1%)

29(15.8%)

29(15.8%)

22(12.0%)

19(10.3%)

10(5.4%)

지역

서울

5.5

17(3.6%)

28(5.9%)

49(10.4%)

61(12.9%)

60(12.7%)

72(15.3%)

79(16.7%)

106(22.5%)

χ²=73.21
p=.002***

인천

4.8

7
(6.0%)

9
(7.7%)

18(15.4%)

18(15.4%)

23(19.7%)

14(12.0%)

18(15.4%)

10(8.5%)

대전

4.9

8(11.8%)

3
(4.4%)

10(14.7%)

9(13.2%)

9(13.2%)

9(13.2%)

7(10.3%)

13(19.1%)

대구

4.7

10(8.8%)

13(11.4%)

16(14.0%)

7
(6.1%)

20(17.5%)

22(19.3%)

16(14.0%)

10(8.8%)

광주

4.6

5
(7.1%)

6
(8.6%)

14(20.0%)

10(14.3%)

9(12.9%)

10(14.3%)

9(12.9%)

7(10.0%)

부산

4.8

11(6.6%)

12(7.2%)

29(17.5%)

23(13.9%)

28(16.9%)

23(13.9%)

21(12.7%)

19(11.4%)

울산

4.6

5(11.1%)

2
(4.4%)

8(17.8%)

9(20.0%)

3
(6.7%)

7(15.6%)

9(20.0%)

2
(4.4%)

1) 집단별 구매 경험이 있는 디저트 종류 평균 갯수
*p<.05, **p<.01,***p<.001

디저트 전문점 방문 빈도

 

디저트 전문점 방문 시 동행인1)

 

1) 다중응답분석

디저트 전문점 방문 시간1)

 

1) 다중응답분석

디저트 전문점 방문시 평균 지불액(1회, 1인 기준)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