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건포도 작년 27만1700톤 생산, 한국에 4600 톤 수출

▲ 캘리포니아 건포도
캘리포니아 건포도 위원회 관계자 내한, 27일 건포도 세미나

최근 설탕 등 첨가당을 줄이는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건포도 운영위원회(Raisin Administrative Committee, RAC)는 ‘천연당으로 맛있고 건강하게, 건포도의 재발견’을 주제로 27일 포시즌스호텔서울 아라홀에서 세미나를 갖고, 천연당 건포도에 대한 최신 임상 연구 결과와 쿠킹 트렌드를 소개했다.
 
이날 래리 블랙(Larry Blagg) RAC 마케팅 수석부사장은 “캘리포니아 건포도는 설탕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100% 천연과일”이라며 “뜨거운 햇빛과 바람으로 자연건조된 수작업으로 수확하고 화학첨가제를 넣지 않으며 엄격한 관리와 심사를 거쳐 깐깐하게 생산된다”고 말했다. 
 
건포도 세계 최대 생산지인 미국은 지난해 건포도 29만1700여톤을 생산했으며, 한국으로의 건포도 수출량은 작년 기준 4600여톤으로 매년 5% 이상씩 늘고 있다.
 
제임스 페인터(James Painter) 텍사스대 박사는 “51명을 대상으로 하루 3회 12주간 건포도와 대체가공식품을 각각 섭취하도록 했을 때, 건포도를 섭취한 군이 대체가공식품을 섭취한 군보다 혈당수치가 16% 낮았다”며 “건포도는 혈당지수가 상대적으로 낮고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 혈당관리에 도움되는 식품”이라고 말했다.
 
조애경 가정의학 전문의는 ‘캘리포니아 건포도와 한국인의 건강’에 대해 “수명은 늘었지만 성인질환 발병률도 늘면서 특히 당뇨 1000만명 시대에 접어들었다”며  “건포도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ㆍ미네랄ㆍ식이섬유 등이 들어있고, 충치ㆍ심혈관질환ㆍ대장암 예방효과와 운동 후 에너지를 보충하는 등의 효능이 있다”고 말했다.  
 
류태환 셰프는 “건포도는 천연당이 있어 잼이나 페이스트로 만들어서 어떤 요리에든 설탕 대신 활용할 수 있다”며 건포도 육회 타르타르와 건포도 라비올리 등 건포도를 이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했다.
 
▲ 건포도로 만든 음식
▲ 건포도 페이스트로 만든 요리
▲ 캘리포니아 건포도 운영위원회(Raisin Administrative Committee, RAC)는 27일 포시즌스호텔서울 아라홀에서 '천연당으로 맛있고 건강하게, 건포도의 재발견' 세미나를 가졌다.
 
[인터뷰] 래리 블랙 RAC 마케팅 수석부사장,  제임스 페인터 텍사스대 박사
 
 
Q. 캘리포니아 건포도의 건조방식은?

래리블랙 부사장: 인위적으로 창고에서 열을 가하지 않고, 태양 아래서 자연건조시키기 때문에 색이 진해지고 카라멜화가 된다. 한여름인 8월 말에 수확한다. 생산량의 40~50%는 손으로 수확하며, 기계차를 이용하거나 가지째 건조시키기도 한다.

Q. 캘리포니아 건포도를 알리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
래리블랙 부사장:
올해 초부터 정제당 대신 건포도 페이스트를 이용한 방법을 적극 알리고 있다. 캘리포니아 건포도를 수출하는 18개국에 각국언어로 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건포도의 건강 및 영양상 이점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앞으로도 식품 수입 및 제조업체와의 직접적인 교류 등 캘리포니아 건포도를 지속적으로 적극 알릴 계획이다.  

Q. 건포도의 영양에 대해 한국영양학회와의 교류가 있나?

제임스 페인터 박사: 건포도는 당성분이 높아 당뇨환자에게는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여겨져왔는데 이번 임상연구 결과로 건포도가 저혈당 식품이며, 2형 당뇨환자들이 먹어도 안전하다는 결과가 입증됐다.금일 열리는 한국영양학회 춘계 세미나에 참석해 이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미국에서는 작년 8월 미국당뇨환자교육 협회(AAKE) 연례미팅에서 6000여명의 당뇨 교육자들에게 건포도의 가치를 알리기도 했다.

Q. 이번 연구결과로 미국에 생긴 어떤 변화가 있나?
제임스 페인터 박사: 여러 병원을 방문해 영양사들에게 이 연구결과를 알렸고, 병원이나 영양사들이 당뇨환자 식단에 건포도를 반영하도록 바뀌어 가고 있다.
이미 켈로그 등과는 건포도를 설탕 대신 넣는 레시피로 제품 프로토콜을 만들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보다 느리게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식품업체들이 제품에 건포도 페이스트나 건포도를 설탕 대신 넣는 것은 시간이 걸리고, 시판까지는 오래 걸리겠지만 이 작업을 이미 5년 전부터 해오고 있으며, 점차 주요 기업들이 설탕 대신 캘리포니아 건포도를 넣는 모습을 조금씩 보이고 있다.
 
Q. 건포도는 슈퍼푸드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
제임스 페인터 박사: 슈퍼푸드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치는 없지만 보통 항산화작용을 많이 하는 식품을 말한다. 건포도 역시 높은 수준의 항산화작용을 하는 면에서 슈퍼푸드라고 할 수 있다. 건조 크랜베리, 건조 블루베리 등은 당절임을 하는 반면, 건포도는 설탕을 더하지 않고 건조하기 때문에 첨가당이 들어있지 않다.
 
Q. 건포도가 혈당관리에 좋은 이유는?
제임스 페인터 박사: 포도를 건조시키면 포도에 있던 영양밀도가 높아진다. 식이섬유, 칼륨, 칼슘, 비타민D 등의 함량이 높아진다. 특히, 건포도는 식이섬유가 많아 위에 오래 머물게 되어 혈액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릴 수 밖에 없다.
캔디바나 쿠키는 많이 먹어도 포만감이 잘 들지 않아 많은 양을 먹게 되는데. 건포도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금세 포만감이 들기 때문에 계속해서 먹지 않게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