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ㆍ경기서 매출 2위 기록

 
농심 ‘짜왕’이 전국 라면지도를 바꿔놨다.

농심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닐슨코리아 자료를 분석한 ‘2015년 전국 라면지도’를 25일 발표했다.

‘2015년 전국 라면지도’에서 가장 눈에 띈 것은 신제품 ‘짜왕’의 활약으로, ‘짜왕’은 서울과 경기에서 2위를, 부산 3위, 인천, 대전, 대구에서 4위를 기록하는 등 젊은 층의 인구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도시 지역에서 특히 강세를 보였다.

농심 관계자는 “젊은 소비자의 호평과 입소문이 분수처럼 윗세대로 전파됨에 따라 ‘짜왕’의 인기몰이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짜왕’은 출시 다음달인 5월 8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며 월간 라면시장 2위에 올랐고, 10월까지 2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4월말 출시된 ‘짜왕’의 10월까지 누적 매출액은 700억원에 달한다.

전국 라면 순위(라면 4사 매출액 기준)

순위

2014년

2015년(1~10월)

1위

농심 신라면

농심 신라면

2위

농심 짜파게티

농심 안성탕면

3위

농심 안성탕면

농심 짜파게티

4위

농심 너구리

농심 짜왕

5위

삼양 삼양라면

농심 너구리

자료 : 닐슨코리아

‘신라면’ 부동의 1위…전국 모든 지역서 선두
올해 라면시장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위부터 5위까지 많은 순위 변화가 있었지만, ‘신라면’은 전국 모든 지역에서 1위를 차지하며 대한민국 대표 라면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신라면’은 전국 라면시장에서 13%대의 점유율로 2위인 ‘안성탕면’보다 2배 이상의 차이를 기록하며 1위를 지켰다.

경상 ‘안성탕면’ㆍ전라 ‘삼양라면’ㆍ강원 ‘육개장사발면’ 강세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짜왕’ 등이 2, 3위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경상도에서는 ‘안성탕면’, 전라도에서는 ‘삼양라면’, 강원도에서는 ‘육개장사발면’이 특히 강세를 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는 된장 맛을 선호하는 경상도 소비자들이 구수한 우거지장국 맛의 ‘안성탕면’을 선호하고, 전라도 지역은 상대적으로 매운 맛의 강도가 낮은 ‘삼양라면’이 이 지역의 다양한 젓갈류와 잘 어우러지는 특징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름과 겨울에 각종 레저와 휴양시설을 찾는 사람이 많은 강원도 지역은 간식 혹은 간단한 요기에 편리한 용기면 ‘육개장사발면’이 3위를 차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