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제도 개선해야

최근 가짜 백수오 사건으로 신뢰의 위기를 맞고 있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가 이번에는 어린이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 인증 절차가 부실한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SBS는 21일 “지난해 8월 식약처가 임상논문 한 편만으로 어린이 키 성장 제품에 대해 건강기능식품 인정을 해줬다”며, 식약처의 건기식 인증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 “이 논문은 3개월간 7~12세 어린이 99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키를 크게 해준다는 신물질(해당 제품의 주재료)을 매일 섭취한 그룹은 비섭취군에 비해 3.3㎜ 더 성장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논문 한 편만으로 제품의 효과를 공식 인증하기엔 식약처의 검증 절차가 허술하다고 입을 모았다. 가짜 백수오 사건으로 떠올랐던 부실한 건강기능식품 관리체계에 이어 인증 절차도 도마 위에 오른 것이다. 또한 해당 논문을 이용해 건강기능식품 인증과 같은 행정조치를 할 경우는 3.3㎜의 키 차이가 행정조치(인증)를 할 만큼 유의미한 지, 실제로 논문을 읽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덕환 서강대학교 화학과 교수는 방송에서 “연구 두 달 후와 석 달 후를 비교하면 두 달째에는 안 먹은 쪽이 더 컸다. 넉 달 후에는 어떻게 될 지 이 연구로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김태민 변호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하루에 몇 천 원짜리 음료수 세 달 먹여서 3.3㎜ 컸다고 식약처에서 키가 크는데 도움을 준다며 허가를 해준다는 게 말이 되는 것인가?”라며, “앞으로 3.3㎜ 이상 효과 있는 물질은 무조건 허가받을 수 있으니 키 성장 제품 출시가 매우 쉬워져 식품산업 진흥에는 도움을 준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또 “제대로 된 허가과정을 거쳐 공정한 경쟁이 되도록 제도가 개정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상도 중앙대학교 식품공학부 교수 역시 페이스북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건강기능식품 허가제도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식약처 관계자는 논문은 기본적으로 영업비밀에 해당해 주기가 곤란하다. 문제가 있는 제품은 인증을 철회할 수 있도록 건강기능식품 재인증 제도를 도입해 이 제품을 포함한 일부 논란이 있는 제품들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고 SBS는 전했다.

논란이 된 건강기능식품은 한국야쿠르트가 올해 4월에 출시한 ‘키성장솔루션 업’으로, 이 제품의 주원료인 황기추출물등복합물(HT042)은 식약처로부터 ‘어린이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으며 하루 평균 1억 원어치가 팔린 것으로 알려졌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