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는 14일 여인홍 차관 주재로 긴급 가뭄ㆍ수급안정 회의를 개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가뭄이 지속되면서 피해지역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여인홍 차관 주재로 14일 긴급 가뭄ㆍ수급안정 회의를 개최하여 농촌진흥청, 농협, 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유관기관의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가뭄 장기화에 대비한 총력 지원체계로 전환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12일부터 가뭄대책상황실을 ‘가뭄 및 수급대책 상황실’로 확대하여 상황실장을 국장에서 차관으로 격상하고, 긴급 용수대책뿐 아니라 농산물 수급안정, 병충해 방제, 재해지원도 확대한다.

농식품부는 현행 3개반 5명으로 편성된 상황실을 5개반 30명으로 확대 편성하고, 지자체에도 상황실을 설치하여 가뭄이 해갈되기까지 일일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등 가뭄 및 수급대책을 총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장마가 평년(6월 하순)보다 늦어지고, 가뭄이 장기화될 상황에 대비하여 지자체와 농업관련 기관 간 가뭄대책 공조체제를 유지하는 한편, 국방부, 안전처, 행자부, 경찰청, 기상청 등 관계부처 등과 협업을 통해 가뭄 극복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가뭄 발생지역에 대한 하천굴착, 들녘 작은샘 개발, 다단양수 등 비상급수 대책을 지속 추진하고, 고랭지 무ㆍ배추의 파종 및 정식이 지연되고 있는 강원 영동 지역에 대해서는 물차와 급ㆍ관수 시설ㆍ장비를 집중 지원한다.

고랭지 채소 등 8월 이후 밭작물 출하공백에 대비해서 봄 무ㆍ배추를 수매비축 하는 한편, 얼갈이배추 등 대체품목 생산을 통해 공급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가뭄과 고온 현상에 따른 병해충 발생 및 수량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농진청을 중심으로 기술지원도 병행한다.

또한, 피해예상지역을 중심으로 재해보험 가입을 독려하고, 가뭄 피해농가의 생계안정과 경영유지를 위해 신청을 받아 대파대 지원 및 정책자금 상환 연기, 학자금 면제 등 경제적 지원도 추진키로 했다.

이번 가뭄을 계기로 가뭄 취약지역에 대한 항구적인 대책도 마련했다. 가뭄에 취약한 논과 밭에 대해서는 저수지, 양수장, 수원개발(관정 등) 항구적인 급수시설을 확대 설치하고, 중ㆍ장기적으로는 재배적지 분석을 통해 품목전환 등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현재 정부는 가용재원과 인력ㆍ장비를 최대한 동원하여 가뭄 극복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국민들의 절수운동과 농촌 일손돕기 등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