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업무계획 발표

장수풍뎅이ㆍ귀뚜라미 등 식품 원료로 등록
농축산 부산물로 기능성 소재 개발

농촌진흥청은 올해 농업이 미래성장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보급을 중점 지원하기로 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고객 중심ㆍ현장 중심ㆍ정책 중심’의 운영과 기술 혁신을 통한 경제 활력화를 목표로 하는 2015년 업무계획을 27일 발표했다.

농진청은 먼저, 농업분야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한 기술 개발과 보급을 중점 지원한다.

이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온실 유형에 알맞은 시설원예 분야의 한국형 스마트팜 적용 모형을 표준화 하는 등 핵심 ICT 융ㆍ복합 기술 개발과 현장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농업과 농촌의 지역 자원을 활용한 농가 수익모델을 개발하고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확대하는 등 6차산업화 정착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인다

또한, 장수풍뎅이와 귀뚜라미 등 곤충을 식품 원료로 등록하고, 농축산 부산물로 고부가가치 기능성 소재 개발과 바이오장기 생산용 형질 전환 돼지 연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쌀 관세화ㆍFTA에 맞춰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품질은 좋고 비용은 낮출 수 있는 기술은 물론, 종자 개량부터 유통까지 아우르는 수출 맞춤형 기술 지원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밭작물 기계화 확대, 농가 간 수량 격차 해소, 가축분뇨 자원화, 악취 저감 기술 개발 등 현장의 반복되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에도 힘쓸 계획이다.

특히, 농진청의 전북혁신도시 이전을 마무리하여 농진청이 보유한 첨단 시설과 장비, 시험ㆍ포장을 지역 농산업체와 함께 활용하는 등 지방자치단체ㆍ기업 등과 농산업 공공경영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양호 농진청장은 “우리 농가들이 과학 영농으로 노동력을 절감하고, 스마트팜을 활용해 편리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으며, 6차산업화로 농가소득이 오르면 농촌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농업과 농촌의 발전을 내 손으로 이끈다는 사명감과 긍지를 갖고 세계와 경쟁하고, 선진 기술의 토대를 굳건히 하면 우리 농산물은 해외시장에서 큰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