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2.6배 증가…할인점 판매 절반 차지

농식품부,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 만두편 발간

국내 만두 생산규모는 2013년 기준 4042억 원으로, 최근 5년 사이 2배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기준 수출액은 1954만 달러로, 5년 사이 164%의 증가세를 보였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조사’ 보고서 만두편에 따르면, 국내 만두 생산실적은 다소 등락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생산량은 2003년 9만6000톤에서 2013년 약 15만 톤으로 61.5% 증가했고, 생산액 기준으로는 2003년 1972억 원에서 2013년 4042억 원으로 105% 증가했다.

만두 국내 생산 규모

연도

생산량(톤)

생산액(천원)

2003

96,925

197,178,660

2004

76,939

180,870,655

2005

112,486

232,995,458

2006

118,088

241,878,000

2007

115,877

250,387,049

2008

94,139

204,832,027

2009

145,574

308,908,491

2010

134,099

319,494,199

2011

140,769

353,456,216

2012

207,651

366,937,834

2013

156,560

404,198,535

자료 : 연도별(2003~2013)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출액은 2000년 474만 달러에서 2013년 1954만 달러로 313%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수입액은 165만 달러에서 892만 달러로 4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만두의 주요 원재료인 돼지고기 때문에 수출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라, 대부분 수출되는 만두는 채소만두로 나타났다.

만두 국내 수출입 실적

연도

수출량(톤)

수출액(천$)

수입량(톤)

수입액(천$)

무역수지(천$)

2000

2,423

4,740

851

1,647

3,092

2001

2,606

4,870

1,112

1,999

2,871

2002

2,691

5,248

2,062

2,925

2,323

2003

2,438

5,473

2,651

3,662

1,812

2004

1,894

4,119

1,812

2,796

1,323

2005

1,948

4,870

2,064

3,482

1,388

2006

2,685

7,550

2,841

5,821

1,729

2007

2,554

7,382

3,825

8,418

-1,036

2008

2,637

7,426

2,927

7,250

176

2009

3,546

9,147

2,376

6,377

2,770

2010

4,330

12,715

2,588

7,065

5,650

2011

5,034

15,242

2,890

8,526

6,716

2012

5,518

17,099

2,672

8,200

8,898

2013

6,113

19,542

2,790

8,917

10,625

자료 :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www.kati.net)

미국과 호주, 홍콩으로 수출되는 비중이 48.7%(2013년 수출액 기준)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홍콩으로의 수출량과 수출액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유무역구역인 홍콩의 경우 관세가 없을 뿐만 아니라 관광객, 1인 가구 및 식품 구매 욕구가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주요 국가별 만두 수출 현황

국가

수출량(톤)

수출액(천$)

2009

2010

2011

2012

2013

2009

2010

2011

2012

2013

미국

1,743

1,561

1,866

1,960

2,065

4,029

3,881

5,391

5,724

6,133

호주

473

598

464

420

532

1,287

1,944

1,495

1,273

1,793

홍콩

65

411

550

589

552

219

1,448

1,821

1,964

1,589

캐나다

182

399

380

286

344

478

961

986

724

885

네덜란드

237

216

271

268

216

771

695

832

824

827

기타

846

1,145

1,503

1,995

2,404

2,363

3,786

4,717

6,590

8,315

합계

3,546

4,330

5,034

5,518

6,113

9,147

12,715

15,242

17,099

19,542

자료 :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www.kati.net)

만두 수입은 규모는 크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2013년 수입액 기준으로 중국이 전체 수입의 50.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수입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중국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베트남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국가별 만두 수입 현황

국가

수입량(톤)

수입액(천$)

2009

2010

2011

2012

2013

2009

2010

2011

2012

2013

중국

1,979

2,079

2,214

1,907

1,972

4,547

4,728

5,307

4,550

4,511

베트남

250

356

440

456

597

1,017

1,481

1,954

2,270

3,063

미국

58

46

67

39

52

250

333

613

304

430

태국

39

28

27

73

59

337

289

259

699

631

이탈리아

16

13

57

92

48

129

130

226

269

218

기타

34

66

85

105

62

97

104

167

108

64

합계

2,376

2,588

2,890

2,672

2,790

6,377

7,065

8,526

8,200

8,917

자료 :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www.kati.net)

원료별 사용 비중은 소맥분(밀가루)이 약 3만900톤으로 43.2%의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돼지고기가 약 2만1000톤(30.6%)으로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보였다.

만두피의 주요 재료인 소맥분은 전량 수입하여 가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만두소의 경우 다진마늘ㆍ무ㆍ쇠고기엑기스를 제외한 대다수가 국산 농산물의 비중이 높았다.

만두류 원료별 사용 비중

식품 원료

국산 사용량(톤)

수입산 사용량(톤)

합계
(톤)

원료별
사용비중(%)

국산 비중(%)

곡류 및
곡분

14

0

14

0.0

100.0

소맥(밀)

0

414

414

0.6

0.0

쌀가루

59

0

59

0.1

100.0

옥수수가루(분말)

0

0

1

0.0

0.0

소맥분(밀가루)

0

30,942

30,942

43.2

0.0

엽근류

배추

135

0

135

0.2

100.0

49

85

134

0.2

36.6

당근

307

7

314

0.4

97.8

절임배추

2,197

35

2,232

3.1

98.4

양념
채소류

고추

124

0

124

0.2

100.0

마늘(깐마늘 포함)

408

166

574

0.8

71.1

생강

309

0

309

0.4

100.0

양파

5,585

456

6,041

8.4

92.5

1,973

492

2,465

3.4

80.0

고춧가루

75

14

89

0.1

84.3

다진마늘

12

99

111

0.2

10.8

축산물 및 축산물 유래식품

쇠고기

0

332

332

0.5

0.0

돼지고기

17,050

4,839

21,888

30.6

77.9

닭고기

1,150

288

1,438

2.0

80.0

계란

205

0

205

0.3

100.0

쇠고기엑기스/분말

5

36

41

0.1

12.2

기타

509

3206

3715

5.2

13.7

합계

30,169

41,407

71,576

100.0

42.1

자료 : 2013 식품산업 분야별 원료소비 실태조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3년 만두의 소매유통채널 매출액은 3845억 원으로 전년 보다 7.4% 가량 증가했으며, 할인점이 전체 매출액의 약 45%를 차지했다.

2014년 3분기까지의 매출액 기준으로 만두 중 교자만두(30.7%)가 가장 잘 팔렸으며, 왕만두(27.1%), 군만두(19.1%)가 뒤를 이었다.

만두는 날씨가 추운 계절이 포함된 1분기와 4분기에 좀 더 잘 팔리는 계절성을 보였다.

소매유통 채널별 매출액
                                                                                                       (단위 : 백만 원, %)

구분

2013년

2014년

2012년
합계

2013년
합계

2014년
3분기
합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할인점

47,650(43.1)

36,556(45.7)

39,498(46.1)

48,008(44.3)

47,944(43.3)

37,420(46.0)

40,332 (46.9)

160,907(44.9)

171,712(44.6)

125,696 (45.2)

체인슈퍼

24,497(22.2)

16,845(21.1)

17,780(20.8)

23,538(21.7)

24,884(22.5)

17,624(21.7)

18,166 (21.1)

73,831(20.6)

82,660(21.5)

60,674 (21.8)

일반
식품점

6,334(5.7)

4,400(5.5)

4,261(5.0)

5,363(4.9)

6,147(5.6)

4,399(5.4)

4,291 (5.0)

20,699(5.8)

20,358(5.3)

14,837 (5.3)

편의점

5,136(4.6)

4,809(6.0)

5,441(6.4)

5,746(5.3)

5,042(4.6)

4,670(5.7)

5,131 (6.0)

19,217(5.4)

21,132(5.5)

14,843 (5.3)

독립슈퍼

25,478(23.0)

16,334(20.4)

17,569(20.5)

24,384(22.5)

25,300(22.9)

16,371(20.1)

16,976 (19.8)

78,710(22.0)

83,765(21.8)

58,647 (21.1)

백화점

1,486(1.3)

1,078(1.3)

1,046(1.2)

1,359(1.3)

1,390(1.3)

848
(1.0)

1,010 (1.2)

4,826
(1.3)

4,969
(1.3)

3,248 (1.2)

소계

110,581

80,022

85,595

108,398

110,707

81,332

85,906

358,190

384,596

277,945

자료 : 식품산업통계정보(www.atfis.or.kr)

최근 1개월 내 만두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비중은 2012년 27.9%, 2013년 46.4%, 2014년 53.8%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 만두의 생산 및 유통 규모의 성장을 짐작케 했다.

냉동식품류 만두 구입 경험(최근 1개월)
                                                                                                       (단위 : %)

구분

2012

2013

2014

성별

남성

22.0

42.3

51.9

여성

33.9

50.6

55.6

연령별

20대

25.4

40.9

46.9

30대

36.3

54.3

63.4

40대

29.9

53.0

63.6

50대

23.0

43.3

50.3

60대

19.2

31.8

42.3

결혼 여부

기혼

29.4

47.9

56.0

미혼

23.6

42.3

47.6

청소년 이하 자녀 유무

있음

35.3

53.1

64.2

없음

22.5

41.7

47.8

주부 유형

취업주부

36.8

53.5

55.7

전업주부

33.7

52.8

61.2

전체

27.9

46.4

53.8

자료 : 2012~2014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간편조리식품을 선호하는 소비 추세가 확대되고, 소비자들의 요구사항도 다양해짐에 따라 국내 만두시장도 이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외국 만두를 활용하여 신제품을 개발(예. 중국식 만두제품 ‘빠오즈’, ‘새우완탕’, ‘하까우’, 이탈리아 파스타 만두 컨셉의 ‘알리오올리오군 만두’ 등)하고, 만두피의 원재료(예. 감자전분, 라이스페이퍼, 메밀 등)를 차별화한 제품 출시, 만두 종류의 다양화 등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2013년 기준 약 104억 위엔 규모인 중국 냉동만두 시장은 전년 대비 11.9%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은 명절에 만두를 먹는 풍습과 빠른 도시화 등으로 만두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일본은 우리나라처럼 교자만두가 가장 잘 팔리고 있으며, 중국식 만두(32.1%)나 스프링롤(25.1%)과 같이 다양한 아시아권 유형의 만두도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베트남은 비교 국가 중 가장 빠르게 만두시장이 커지고 있는 곳으로, 2013년 기준 3억6500만동 규모이다. 이는 2008년 1억3600만동에 비해 2.5배 이상 증가한 규모이다. 대부분 베트남 전통 만두의 일종인 스프링롤(2013년 시장 점유율 기준 84.9%)이 판매되고 있다.

미국 만두시장 규모는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우나, 이탈리아 만두 라비올리 제품이 대중화된 편이다. 아시아권 만두 품목은 미국 내 아시아마트를 중심으로 주로 유통됐으나, 최근 소비가 늘어나면서 일반 대형마트로도 유통이 확장되고 있다. 특히 채식주의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고기류를 제외한 만두가 영양, 식품안전 측면에서도 긍정적으로 인식이 전환되면서 성장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농식품부 배호열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액상차, 커피믹스 2개 품목에 대해서도 시장현황을 조사하여 발표할 계획으로, 조사대상 각각의 품목에 대해서는 3~4년을 주기로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품산업 통계정보 시스템(http://www.aTFIS.or.kr)에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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