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관계부처 합동 추석 민생안정 대책 마련

정부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먹거리 안전을 위한 점검을 강화하고, 소비자단체와 함께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정부는 19일 국무회의를 거쳐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합동 추석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먼저 예년보다 이른 추석을 앞두고 태풍 발생 가능성 등에 대비해 특별 물가조사를 실시하고, 공급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추석 성수품ㆍ생필품 등 28개를 특별점검 품목으로 선정, 8월 20일부터 9월 5일까지 매일 물가조사를 실시하는 등 중점 관리키로 했다.

또한 같은 기간 중 배추ㆍ사과 등 15개 농축수산물의 공급물량을 평시(7800톤/1일) 대비 1.5배 이상 확대한 하루 1만2000톤까지 늘린다.

이와 함께 비상 수송계획 수립, 조기출하, 피해 없는 농작물로의 수요 전환 유도 등 상황별 대응방안을 마련하여 태풍 등에 대비키로 했다.

소비자가 안심하는 추석을 위해서는 추석 먹거리 안전을 위한 점검을 강화하고, 소비자단체와 함께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8월 19일부터 28일까지 범부처 합동으로 위생점검, 원산지 표시 위반 감시ㆍ단속 등을 실시해 추석 먹거리의 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다. 합동감시 결과는 9월 4일 발표할 예정이다.

추석선물세트 등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상품ㆍ서비스에 대해서는 이달 말께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민생안정 대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필요시 보완대책을 마련하여 대책의 성과를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면서 “각 부처별로 소관대책에 대한 점검체계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추진상황, 애로사항 등을 상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