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년 상반기 라면시장 트렌드 선도제품
자신의 취향에 맞게 새로운 음식을 창조하는 모디슈머(Modify+Consumer) 확산으로 상반기 라면시장에서 ‘짜파게티’가 2위 브랜드로 올라섰다.

시장조사업체 AC닐슨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농심 ‘짜파게티’는 매월 10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올해 처음 ‘신라면’에 이어 상반기 누적 판매순위 2위에 올랐다.

이는 올 봄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어 만들어 먹는 ‘짜파구리’가 소개되면서 크게 인기를 끌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짜파게티’와 ‘너구리’ 두 제품의 상반기 매출은 약 1,30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대비 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짜파게티’는 상반기 라면시장에서 2위를 한번도 놓치지 않으면서 누적매출 725억원을 기록, 출시 이후 처음으로 ‘안성탕면’을 제치고 2위 브랜드로 발돋움 했다.

최근에는 비빔면 시장에서도 비빔면에 골뱅이와 참치를 곁들인 ‘골빔면’과 ‘참빔면’, 너구리와 떡볶이를 결합한 ‘너볶이’, 오징어짬뽕과 짜파게티를 함께 끓인 ‘오파게티’, 사천짜파게티와 순한너구리를 조합한 ‘사천 짜파구리’ 등의 콜라보레이션 메뉴들이 인기를 끄는 등 모디슈머의 활약이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반기 라면시장은 농심이 누적 점유율 67.7%로 선두를 달린 가운데, 오뚜기가 13.2%, 삼양이 11.0%, 팔도가 8.1%로 시장을 형성했다.

지난해 누적 점유율과 비교했을 때 농심과 오뚜기는 각각 4.8%포인트, 2.1%포인트 상승했으며, 삼양과 팔도는 각각 4.6%포인트, 2.3%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상반기 라면시장 매출 Top10 브랜드(4사 기준)

 

2012년 상반기

2013년 상반기

1

신라면_봉지_농심

신라면_봉지_농심

2

안성탕면_봉지_농심

짜파게티_봉지_농심

3

짜파게티_봉지_농심

안성탕면_봉지_농심

4

너구리(얼큰)_봉지_농심

너구리(얼큰)_봉지_농심

5

나가사끼짬뽕_봉지_삼양

삼양라면_봉지_삼양

6

삼양라면_봉지_삼양

육개장사발면_용기_농심

7

육개장사발면_용기_농심

신라면컵_용기_농심

8

꼬꼬면_봉지_팔도

팔도비빔면_봉지_농심

9

신라면컵_용기_농심

진라면매운맛_봉지_오뚜기

10

신라면큰사발_용기_농심

신라면큰사발_용기_농심

자료 : AC닐슨

2013년 상반기 라면시장 누적 점유율(4사 기준, %)

구분

2012년 상반기

2013년 상반기

농심

62.9

67.7

삼양

15.6

11.0

오뚜기

11.1

13.2

팔도

10.4

8.1

자료 : AC닐슨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