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10도 이상의 일교차가 계속되면서 생체 리듬이 깨져 감기, 몸살 등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계절이다. 이럴 때 면역력 강화와 빠른 피로회복은 환절기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요즘 같은 환절기에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인삼요리를 제안했다.

오랜기간 건강식품으로 사랑받아온 인삼은 다른 작물에는 없는 특수한 사포닌과 다당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약리효과를 보인다.

인삼은 여러 약리효과 중 특히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낮춰주며, 뇌기능과 관련된 신경세포 작용을 돕는 기능이 우수하다. 따라서 환절기에 피로감을 느끼는 성인이나 공부에 지친 학생이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이에 농진청 인삼과는 인삼 별미음식인 인삼 닭마늘구이, 인삼 갈비찜, 인삼 돈가스 등을 추천했다.

인삼닭마늘구이나 인삼갈비찜처럼 육류를 이용한 찜 요리나 구이에 인삼을 곁들인다면 인삼 특유의 향과 독특한 단맛이 고기와 잘 어우러져 본래의 고유한 맛을 잃지 않으면서 식욕을 돋워준다.

인삼 돈가스는 밑간한 돼지고기에 인삼과 각종 채소를 얇게 채 썰어 볶은 것과 피자치즈를 넣어 돌돌 말아 튀겨낸 요리로 인삼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인삼요리에서 나는 인삼향기 성분인 파나센은 보온작용을 하고,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몸의 기운을 북돋아 활력을 준다고도 밝혀져 있다.

그동안 ‘고려인삼을 먹으면 열이 오른다(승열 부작용)’는 오해로 인삼 먹기를 꺼려하는 소비자도 있었지만, 농진청과 중국 광주중의대와의 공동연구 결과, 고려인삼은 승열작용의 부작용이 없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농진청 인삼과 이혜진 연구사는 “환절기에 인삼을 먹는 것을 우리 국민 모두에게 권장하며 특히 수능을 며칠 앞둔 수험생에게 적극 추천한다”면서 “앞으로도 모든 국민이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인삼품종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소비 대중화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 인삼닭마늘구이
 
<인삼닭마늘구이>

□ 재료
닭다리 2개(손질된 닭 300g), 소금 1작은술, 흰후춧가루 약간, 갈은 마늘 2큰술, 갈은 인삼 1큰술, 술 1큰술, 식용유, 녹말가루 1/4컵, 조림장(인삼 20g, 양파 50g, 당근 30g, 청고추 2개, 대파 10g, 홍고추 1개, 표고버섯(소) 2장, 생강 5g, 간장 2 ¹/₂큰술, 설탕 1큰술, 물 1/2컵, 녹말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다리는 뼈를 발라내고 넓게 저며 편 다음 껍질 쪽을 두드린 후 소금, 후추, 술, 갈은 마늘과 인삼으로 앞뒤를 재워 놓는다.
2. 준비된 닭에 녹말가루를 묻혀 잘 달구어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노릇 지진다.
3. 조림장에 들어가는 채소는 굵게 다져 인삼, 양파, 생강부터 볶은 다음 당근, 표고, 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4. 조림장을 만들어 볶아놓은 채소가 뜨거울 때 넣고, 한 번 끓어오르면 녹말을 물에 풀어 넣고 졸인다.
5. 4에 지진 닭을 넣고 조린 다음 한 입 크기로 썬다.

▲ 인삼전통갈비찜
<인삼전통갈비찜>

□ 재료
갈비 1.5kg, 무 200g, 인삼 3뿌리, 생율 10개, 은행 3큰술, 잣 1큰술, 단호박 1개, 대추 12개, 양념장(간장 6큰술, 배 간 것 6큰술, 수삼 잔뿌리 약간, 다진 파·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후춧가루 약간, 설탕 2큰술)

□ 만드는 법
1. 갈비는 끓는 물에 한 번 데쳐 낸다.
2. 냄비에 데쳐낸 갈비 넣고 양념장을 2/3만 넣고 재료가 잠기도록 물을 붓고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뚜껑 덮고 50분간 익힌다.
4. 50분 후에 나머지 양념장 1/3과 무, 밤, 단호박, 은행, 대추를 넣고 뚜껑 덮어 25분간 중불에서 끓여 준다. 인삼은 꺼내기 10분 전에 넣도록 한다.
5. 완성 그릇에 담아 잣을 살짝 뿌려 낸다.

▲ 인삼돈까스
<인삼돈가스>

□ 재료
돼지고기 200g, 소금, 후추, 피자치즈 약간, 인삼 1뿌리, 양송이 2개, 피망 1개, 양파 1개, 가루치즈, 밀가루(박력분), 달걀, 빵가루, 잣, 호두, 생강, 식용유, 소스(피클 1작은술, 머스타드 1작은술, 마요네즈 3작은술, 소금, 식초, 설탕 약간)

□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해놓는다.
2. 모든 채소는 얇게 썰어서 센 불에 볶는다.
3. 밑간을 해놓은 돼지고기에 볶은 채소를 넣고 위에 피자치즈를 넣은 다음 돌돌 만다.
4. 3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겨낸다.
5. 적당한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아내고 소스를 곁들인다.

자료 : 행복한 우리집, 색다른 건강지킴이 인삼요리 100선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