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어린이 안전한 먹을거리 선택방법 제시

고열량ㆍ저영양 식품, 고카페인 함유 음료의 홍수 속에서 어린이들의 비만률이 매년 높아지고 있다. 교과부 조사에 따르면 초ㆍ중ㆍ고등학생의 비만률은 2008년 11.2%에서 2009년에는 13.2%, 2010년은 14.3%로 매년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어린이들의 비만을 줄이고 건강을 위해서는 시판 가공식품에 대해 제대로 알고 구매하여 섭취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보다 안전하고 영양 균형이 잡힌 식품을 어린이들이 제대로 구매하도록 올바른 구매 요령을 제시했다. 식약청은 이같은 어린이 안전 먹을거리 구매 요령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시ㆍ도 교육청 등 관계기관 협조를 통해 교육ㆍ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식약청이 제시하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품 구입 요령.

1. 고카페인 함유 제품 구매를 자제하라

카페인은 어린이들이 즐겨찾는 콜라, 초콜릿 등 일반식품에 광범위하게 함유돼 있는 데다 최근 시험기간 중 에너지드링크로 불리는 고카페인 함유 음료를 초등학생들도 자주 섭취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어린이들의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몸무게 1㎏ 당 2.5㎎으로, 몸무게가 30㎏인 어린이의 경우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75㎎에 해당돼 에너지드링크 1병(62.5㎎)만 마셔도 일일 카페인 섭취 권장량에 근접하게 된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어린이 및 청소년은 카페인에 대한 민감도가 커 오히려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2. 고열량ㆍ저영양식품 여부 확인 후 구매하라

고열량ㆍ저영양 식품은 어린이기호식품 중 열량은 높고 영양가가 낮아 어린이 비만유발과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식품으로 자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학교 매점 등 우수판매업소에서 판매하거나 스마일 마크(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가 부착된 식품은 고열량ㆍ저영양식품이 아니므로 안심하고 구매해도 좋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NEW 고열량ㆍ저영양 알림-e)을 이용하면 고열량ㆍ저영양 식품 여부를 제품 바코드 스캔만으로 확인할 수 있다.

3. 장난감 등 미끼상품에 현혹되지 말아야

어린이의 상품 구매를 부추기기 위해 어린이 기호식품 중에 장난감, 게임머니 등 미끼상품을 같이 넣어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끼상품에 현혹되지 않고 제품의 품질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