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와 식품안전정보원(원장 문은숙)은 27일 대한상의회관에서 식품이력추적제도 확산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식품공급망 분석과 시범사업 등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기존의 상품 자동식별에 쓰이고 있는 국제표준바코드를 적극 활용하고, 식품이력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대한상의는 “그동안의 식품이력추적사업이 업체 간 이력정보 연계가 복잡하고 식품이력 조회를 위해 인터넷상에 코드를 직접 입력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 이같은 방안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향후 추진될 시범사업에도 참여기업들의 필요조건을 최소화시켜 가급적 많은 기업들의 동참을 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내산·수입산 식품 모두를 이력추적하기 위해서는 국제표준의 상품코드와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국제표준 바코드 활용을 더욱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은숙 식품안전정보원장은 “식품이력추적제도의 목적은 소비자로 하여금 안전한 식품을 선택하게 하고 기업에게는 안전한 식품을 생산·유통케 하는 것”이라면서 “식품정보 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소비자의 안심쇼핑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