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박현출 청장)은 추석을 앞두고 고칼로리를 저칼로리 음식으로 바꿀 수 있는 명절음식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추석 대표음식인 송편은  멥쌀가루로만 반죽해 만든 흰쌀송편보다 쑥 또는 모시잎 등을 첨가해 만들 경우 9% 정도 칼로리를 낮출 수 있다. 또한 송편에 넣는 소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지는데, 송편 소로 깨와 꿀(100g당 212㎉) 대신 검정콩(197㎉)이나 팥(203㎉)을 넣으면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탕류는 지역에 따라 재료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쇠고기무국이나 토란국을 올리는데, 재료 중 쇠고기를 양지 부위 대신 사태로 바꾸면 약 10%(1회 분량당)의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전류로는 동태전, 돼지고기완자전, 녹두빈대떡, 호박전, 화양적 등을 주로 차례상에 올리는데, 우선 차례상에 올리는 전류를 3종류 이하로 줄인다. 삼색전으로 동태전, 돼지고기완자전, 녹두빈대떡을 하면 총 572㎉ 높은 열량을 내지만 동태전, 호박전, 화양적으로 하면 총 484㎉로 약 15% 줄일 수 있다.

나물류는 기름에 볶을 때 칼로리가 높아진다. 따라서 기름에 볶는 대신 무침으로 조리법을 바꾸면 칼로리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고사리나물의 경우 기름에 볶을 때(1회 분량 88g당 56㎉)와 무침 시(39㎉) 약 30%의 칼로리 차이가 난다.

생선구이나 채소튀김 등도 조리 시 기름에 굽는 대신 찜이나 전 요리로 대체하면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농진청 기능성식품과 김소영 연구사는 “추석 음식은 햇과일 등 제철식품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이지만 자칫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 식생활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재료와 조리법을 현명하게 선택한다면 칼로리를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