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육질이 부드럽고 초기 성장이 빨라 삼계탕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우리맛닭2호’를 개발, 보급한다.
 
‘우리맛닭2호’는 농진청에서 품종 복원과 토착화한 육질이 우수한 종자와 성장이 빠른 산육형 종자의 3원교배를 통해 생산한 것으로, 육질이 부드럽고 초기 성장이 빨라 5주령 사육해 삼계탕용으로 적합하다.
 
농진청은 “사육기간을 늘려 10주령 정도가 되면 볶음탕, 닭갈비, 훈제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농진청은 “삼계탕용 닭으로 적합한 ‘우리맛닭2호’ 확대 보급 시 닭고기 소비 촉진은 물론 한식 세계화와 삼계탕 수출 기반 조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향후 ‘우리맛닭’의 산업화 확대를 위해 현재의 축산원 종계(PS)에서 민간 종계장의 원종계(GPS) 보급체계로의 전환, 산란전용 ‘우리맛닭’ 개발, 토종 차별화+지역부산물 활용 발효사료 이용 사료비 절감+친환경 차별화 사육, 사육 및 유통 과정에서의 애로사항과 문제점 해결 등 다양한 차별화 기술을 지속 개발해 FTA에 대응한 토종 브랜드 전략상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기술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