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최근 무기질이 풍부하거나 영양소를 강화시킨 여러가지 건강 소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나 소금의 종류와는 관계없이 소금의 과잉 섭취로 인하여 나트륨 관련 질병의 발생 위험률이 증가 하므로 이에 대한 섭취량 조절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13일 밝혔다.

식약청에 따르면, 국내외 소금 종류별 염화나트륨 함량은 천일염의 경우 80% 이상, 기계염이 99%, 제제조염과 태움ㆍ용융소금(죽염 등), 기타소금은 88% 이상으로, 시중에 유통중인 소금의 주 성분인 염화나트륨 비율이 모두 80%를 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식약청은 “특히 최근 일본의 방사능 사고와 관련해서 천일염의 경우 유용한 미네랄을 많이 함유한 ‘건강소금’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나 여타 소금과 마찬가지로 높은 염화나트륨 함량을 지니고 있어 과다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체내에 필요한 최소 소금 필요량은 0.5~1.0g(=나트륨 200~400㎎)으로 매우 적어 소금 결핍의 위험률은 매우 낮은 실정인 만큼 일상생활에서 나트륨 적게 먹기 실천이 건강과 직결되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우리나라 국민 대다수가 소금 과다섭취의 위험성에 이미 노출돼 있으므로, 소금의 종류에 관계없이 하루에 소금 5g 이상을 섭취하면 고혈압, 심혈관계질환, 신장병 등의 원인이 되어 합병증을 초래해 많은 사람들을 중증만성질환자로 만들 수도 있어 건강을 위해서는 현명한 소금섭취 요령이 필요하다고 식약청은 설명했다.

또 나트륨 적게 먹기 실천 요령으로
<구매> 영양표시 확인하고, 저염 제품 구매하기
<조리> 양념은 적게 넣고, 마지막에 간하기
<외식> ‘짜지않게’ 조리해 달라고 요청하기
<급식> 먹을 만큼만 적당히 덜어 먹기 등을 제시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